안녕하세요, 비지트입니다.
비지트가 5년이상 인연을 맺어온 20대 중반 학생과의 미래 진로상담 후기를 공유하며 AI 시대의 소용돌이 속 생존 전랴에 대해서 고민해 보고자 합니다.
이 학생은 현재 미국에서 대학 생활을 하고 있는데요, 2학년을 앞두고 있으면서 이번 여름을 인턴보다는 역량을 확장할 새로운 분야의 글로벌 자격증과 여러 글로벌 세미나에 참석하여 자신의 경험 필드를 빌더업하는데 포커스를 맞추었습니다. 급변하는 AI시대는 대학생들에게 진로 방향이나 매 시간 집중해야 하는 역량 스킬업에 혼란을 야기시키고 있습니다.
자신의 진로에 대해서 고민하는 것은 적극적인 자세에서 긍정적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비지트는 학생과의 상담을 통해 몇 가지 핵심 전략을 추천해 주었는데요, 그 중에 일부를 공개합니다. 이야기 나누었던 핵심은 AI가 따라할 수 없는 전문성을 가지기 위한 전략입니다.
첫째, 도메인 전문성 확장하여 AI가 따라오기 힘든 현장 지식을 체득해야 함을 조언했습니다. 둘째로 문제 정의 능력으로 답은 잘하는 AI 와 달리 인간의 다양한 경험과 감정에서 나오는 질문을 할수 없다라는 한계를 인지하고, 확장된 도메인 전문성에 프로젝트 등을 통한 문제인식과 정의, 그리고 해결해 나가는 역량강화에 힘써야합니다.
셋째, 윤리적 판단력으로 AI 규제가 강화되면서 더 중요해질 분야로 이 분야의 필드 경험은 미래 성공의 킬링 메신저가 될겁니다. 마지막으로 커뮤니케이션 능력으로 기술을 비즈니스 언어로 전환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결국, 기술은 비즈니스화 되고 인간의 삶에 편익을 주는 기술이 될때 진정한 기술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AI Engineer는 평범한 직종이 되거나 AI 에게 쉽게 대처될 수 있는 직업군이 될 것입니다. 대신 헬스케어 분야의 AI Specialist 혹은 핀테크의 AI Product Manager 등 특정분야의에서 자신만의 역량을 내세울 수 있는 포지셔닝을 갖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비지트 BeGT는 미래 전략가로 미래 가치를 높이는 기업으로 개인과 기업의 미래 가치 향상에 힘쓰고 있습니다. 챗GPT/ AI, 드론/ UAM, 미래교육/ 미래진로 분야의 전문 강연, 국내외 진로진학/ 커리어 컨설팅, 기업의 기술기반 혁신전략 등 미래전략 컨설팅을 제공하는 종합 컨설팅 Firm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