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_4차산업혁명/AI 시대_생존전략

<AI가 바꾸는 개발자 구인 트렌드> 해고의 일상화 피할 수는 없다. AI를 리딩 하는 개발자, 자신의 분야에 AI 정보 융합인재로 나아가야..

비지트_ 2025. 7. 20. 17:47
반응형

안녕하세요. 비지트입니다.

요즘 신입 개발자들의 구직난이 심각한 수준입니다. 예전엔 개발자로 취업하면 억대 연봉도 가능하다더니, 이젠 채용공고 찾기도 힘들다는 하소연이 끊이질 않습니다. 그런데 이런 곡소리가 개발자만의 문제만은 아니라는 거죠. AI가 모든 걸 바꿔버린 2025년, 어떤 직업을 가지든 비슷한 고민이 있을 겁니다. AI가 만들어낸 완전히 다른 게임이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지금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 걸까?

지난 2024년 12월 전상훈 박사는 모 대학 CES 2025 프리뷰 특강에서 한 이야기가 있습니다. "단 1%의 AI 활용가가 세상을 리딩한다. 그 파도 속으로 뛰어들 준비가 되어 있는가?" 그 이후 MS는 15000명에 가까운 인력을 구조조정했으며 다른 글로벌 빅 테크 기업들도 수만 명씩 구조조정하고, 국내 신입 채용은 역대 최고로 힘든 상황입니다.

2025년 들어오면서 AI가 지식 노동자들의 반복적이고 단순한 업무의 대체가 가시화되면서, 기업들이 필요로 하는 인재상 자체가 완전히 바뀌는 것이죠. 이제는 대규모 공채 대신 프로젝트 기반으로 딱 필요한 소수의 사람들에게는 기회가 주어지는 시대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최서연 박사가 이야기 하는 질문이 직업이 되는 세상

2025년 들어 최서연 박사가 지속적으로 강연과 상담에서 언급한 이야기는 "이제는 AI를 개발하고 운용하는 기술력과 동시에, AI의 흐름을 읽고 창의적으로 활용할 줄 아는 인재만이 살아남는다"라는 점입니다. 그만큼 종합적 사고능력을 갖춘 인재들에게만 AI 시대 기회가 주어진다는 의미입니다. 즉, AI뿐만 아니라, 모든 상황에 창의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질문하는 능력이 이제는 가장 중요한 미래 역량이 된 것은 네이버 검색을 잠시만 해도 나오는 내용입니다.

또한, AI 시대에는 단순히 기술을 잘 다루는 것을 넘어서 지속적으로 자신의 능력을 어필하는 인간적인 측면이 더욱 중요해진다는 것입니다. 인간 VS 인간, 인간 VS 기계 (AI) 상호 간의 능력을 극대화할 수 있는 공감 스킬이 매우 중요한 시대가 되었습니다. 'AI, 질문이 직업이 되는 세상'에서 언급했듯이 AI가 할 수 없는 나만의 특별한 강점 찾기가 매우 중요한 경쟁력이라 강조한 이유입니다.

또한 최 박사는 창업가 정신 강연에서 AI 시대의 창업가 정신은 기존의 끈기와 열정을 넘어서 윤리와 인간의 가치를 찾아내는 능력이 반드시 필요하며 인문과 기술의 교차점을 찾는 능력, 감성과 공감으로 사람들과 소통하는 능력이 진정한 AI 시대 필요한 사업가 정신이라고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AI 활용

AI를 리딩 할 수 있는 실천 전략이란?

AI 리터러시는 이제 선택이 아니라 필수인 시대입니다. 챗GPT나 클로드 같은 생성형 AI를 자연스럽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하고, 데이터를 분석하고 해석하는 능력도 필수죠. 이를 빌더업 할 수 있는 가장 쉬운 툴은 독서입니다. 비판적으로 사고하고,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복잡한 내용을 쉽게 전달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갖추는데 독서와 토론만큼 좋은 수단은 없다는 점입니다. 비지트가 독서 토론 클래스를 학부모 등 성인을 대상으로 여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아이만이 아니라 성인들도 독서 토론 능력이 꼭 필요하기 때문이지요.

<2차 GROW 학부모 독서·토론 클래스>

'AI 리터러시와 윤리' 강연, 글쓰기와 토론 등

https://blog.naver.com/begtalent/223920460546

 

<2차 GROW 학부모 독서·토론 클래스> 'AI 리터러시와 윤리' 강연, 청소년 SNS 규제 찬반 글쓰기와 실

📍 독서·토론 참가 신청서 📍 https://forms.gle/x9VJNaw7kLKXKtDc9 안녕하세요, 비지트입니다...

blog.naver.com

 

 

 

이제 각자의 전문 분야에 AI를 어떻게 접목할지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개발자라면 단순히 코딩만 잘하는 사람이 아니라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전문가로 나아가야 합니다. AI 모델 개발부터 서비스 운영까지 전 영역을 커버할 수 있어야 합니다. 기획자나 PM이라면 비즈니스 모델에 AI를 접목하는 전략을 수립하고, 데이터 기반으로 의사결정하는 프로세스를 설계할 수 있어야 합니다. 특히, AI 윤리와 거버넌스 전문성을 갖추면 정말 큰 강점이 될 거예요.

UI/UX 디자이너라면 AI 도구를 활용해서 디자인 워크플로우를 혁신하고, 인간 중심의 AI 인터페이스를 설계하는 능력은 게임 체인저가 될 겁니다. 감성과 기술의 균형점을 찾는 역량 또한 최고의 역량이 될 겁니다. 마케터라면 AI 기반 개인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마케팅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어야 하며 데이터에서 고객 인사이트를 발굴하는 능력도 더욱 빌더업해야 합니다.

성공하는 사람들의 공통점

과거와 현재 미래를 바라보면 성공하는 사람들은 기술적 역량과 인문학적 사고를 동시에 갖추고 있습니다. 코딩을 잘하면서도 철학적으로 사고하고, 데이터를 분석하면서도 스토리텔링을 할 줄 알고, 자동화를 구현하면서도 인간 중심으로 설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배운 걸 바로 현실에 적용합니다. 이론만 공부만 하는 게 아니라 즉시 실무에 적용해 보고, 실패하면 그 경험에서 개선 아이디어를 찾아내면서 일을 하죠. 정보의 극대화를 위해 개인 브랜드를 꾸준히 키워나가면서도 공동의 영역에도 기여합니다.


결국 AI 시대 가장 중요한 미래 전략은 바로 위기 속에서 기회를 찾는 것입니다. 큰 변화는 위기일 수 있지만 진짜 전문가에게는 더 큰 기회가 된다는 것을 인지해야 합니다. 단순 기술자의 시대는 끝났지만, 질문하는 힘 + 인간만의 창의성 + AI와의 융합능력 을 갖춘 사람에겐 여전히 억대 연봉 기회와 글로벌 무대 진출 기회도 있고, 창업이나 혁신의 기회도 존재합니다. AI가 새롭게 바꾸는 대변화 시대, 지금이야말로 변화의 파도를 두려워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자신의 미래를 디자인할 때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비지트 BeGT는 미래 전략가로 미래 가치를 높이는 기업으로 개인과 기업의 미래 가치 향상에 힘쓰고 있습니다. 챗GPT/ AI, 드론/ UAM, 미래교육/ 미래진로 분야의 전문 강연, 국내외 진로진학/ 커리어 컨설팅, 기업의 기술기반 혁신전략 등 미래전략 컨설팅을 제공하는 종합 컨설팅 Firm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