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비지트입니다.
세계경제포럼(WEF)의 창립자이자 다보스 포럼을 상징하는 인물인 87세 클라우스 슈밥(Klaus Schwab) 박사가 지난해 회장직에 이어 이사회 의장까지 물러났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직장 내 성희롱, 인종 차별 논란 속에서 퇴진한다고는 하지만, 그의 사임은 급변하는 시대적 흐름에 리더십을 넘기는 계기가 아니었을까 싶습니다.
다보스 프럼은 1971년 WEF 모태인 ‘유럽경영자포럼’을 출범해 매년 1월 스위스 휴양지 다보스에서 각국 정재계 거물이 한자리에 모이는 포럼으로 수십 년간 글로벌 리더들이 모여 경제, 기술, 사회 문제를 논의해 온 장으로 클라우스 슈밥이 키운 포럼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다보스 포럼의 큰 전환점으로 다가올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인공지능(AI)과 휴머노이드 로봇과 같은 첨단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면서 세계를 재편하고 있는 지금, 슈밥 박사의 사임으로 다보스 포럼의 미래 방향과 이 기술들이 가져올 변화는 주목할 만한 주제입니다.
다보스 포럼의 미래는 어떻게 될까요?
다보스 포럼은 경제적 불평등, 기후 변화, 기술 혁신 등 글로벌 과제를 논의하는 자리로, 슈밥 박사의 리더십 아래 세계화와 미래 산업의 흐름을 주도해왔습니다. 그의 사임으로 포럼은 새로운 리더십 아래 변화를 맞이할 가능성이 큰데요, 앞으로 다보스 포럼은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까요?
기술 중심 의제 강화: 새로운 리더십은 AI와 로봇 기술 등 첨단 기술이 경제와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더욱 깊이 다룰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는 기술 혁신이 글로벌 문제를 해결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는 글로벌 아젠다가 다보스 포럼에서 다뤄질 것으로 보입니다.
AI 윤리적 논의 확대: 데이터 프라이버시, 알고리즘 편향성, 일자리 감소와 같은 기술의 부작용에 대한 논의가 강화될 수 있습니다. 이는 기술 발전과 규제의 균형을 모색하는 장으로 다보스 포럼의 역할이 중요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국제 협력의 재정의: 기술 패권 경쟁과 글로벌 공급망이 무너진 상황에서, 다보스 포럼은 국가 간 협력을 촉진하며 기술의 공정한 분배와 활용 방안을 논의하는 장으로 변화할 것으로 보입니다.
미래 다보스 포럼 핵심 주제: AI와 휴머노이드 로봇의 일상 속으로
챗GPT 4o 지브리 스타일로 그려줘, 지브리 프사 챌린지가 2023년 이후 2년만에 전 세계를 강타하며 우리는 AI가 얼마나 일상속으로 들어와 자연스러운 일상이 되었는지를 체감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음성 비서부터 온라인 쇼핑의 추천 알고리즘까지, AI는 우리의 일상 속 모든 영역에 스며들고 있습니다.
제조 공정에서 금융 분석, 고객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AI는 단순 반복 업무를 넘어 점차 복잡한 의사결정 영역으로 확장되고 있지만, 이로 인한 일자리 축소라는 사회문제도 함께 다가오고 있습니다. 특히, 넷플릭스의 콘텐츠 추천부터 맞춤형 학습 플랫폼까지, AI는 빅데이터를 활용해 개인의 취향과 필요에 완벽히 맞춤식 추천을 제공하지만, 그 이면에는 개인정보 유출과 알고리즘 편향이라는 그림자도 함께합니다.
또한, 공상과학 영화에서나 볼 수 있었던 휴머노이드 로봇은 이제 현실이 되어 우리 곁에 다가오고 있습니다.
서비스 산업의 새 얼굴: 도쿄의 한 호텔에서 체크인을 도와주는 로봇, 서울의 병원에서 약을 전달하는 로봇까지 휴머노이드는 처음 식당에서 보던 때와는 더 업그레이드 된 서비스 산업의 새로운 표준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특히 고령화 사회 일본에서는 노인 돌봄 로봇이 인력 부족 문제의 혁신적 해결책으로 주목받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감성 소통의 시대: 최신 휴머노이드 로봇은 단순한 명령 실행을 넘어, 사용자의 표정과 목소리 톤을 인식하고 적절한 감정적 반응을 보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발전은 로봇과 인간 사이의 경계를 점차 뛰어넘고 있습니다.
협업 로봇의 진화: 인간의 작업을 돕는 협동로봇(코봇)이 위험하거나 반복적인 작업을 대신하며 사람과 시너지를 극대화합니다. 2016년 1월의 다보스 포럼에서 4차 산업혁명의 티핑 포인트를 쏘아올렸듯이, 앞으로 새로운 총재직을 맡게 될 WEF 2인자 뵈르게 브랜다가 쏘아올릴 티핑 포인트를 기대합니다.
【비지트는 IT 융합 공학박사이자 미래전략가로 개인과 기업의 미래 가치 향상에 힘쓰고 있습니다. '챗GPT 질문이 돈이 되는 세상'의 저자로 챗GPT/ AI 강연, 드론/ 자율주행차 강연, 미래전략 강연, 진로진학 커리어 컨설팅, 기업의 미래 전략 컨설팅 등 미래가치를 높이는 데 힘쓰고 있는 종합 컨설팅 Firm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