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AI 시대, 정책 대전환>서울시 청년수당으로 챗GPT 구독 허용 정책 발표, 서울시의 혁신이 청년의 디지털 빈부격차를 해소하는 솔로몬의 판결이 될 것인가?

비지트_ 2025. 3. 25. 17:21
반응형

안녕하세요, 비지트입니다.

청년수당으로 챗GPT 구독료 결제가 앞으로 가능하다는 것을 여러분은 알고 있으신가요? 서울시의 새로운 시도와 디지털 빈부 격차 해소 차원에서 글을 작성해 봅니다.

비지트는 챗GPT가 본격적으로 우리 사회에 충격을 던진 2023년부터 지속적으로 이야기해 온 내용이 생성형 AI 기술의 구독료가 새로운 디지털 빈부격차의 원인이 될 것이라는 점이었죠. 이러한 격차는 결국 정보 격차로 이어지고, 디지털 접근성 및 활용 능력의 차이를 가져와 빈부격차의 고착화로 나아갈 것을 불 보듯 뻔하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런데 최근 서울시는 최근 청년수당을 통해 챗GPT와 같은 생성형 AI 서비스 결제를 허용하는 정말 창의적인 정책을 발표했네요. 서울시를 비롯한 각 지방자치단체가 지급하는 청년수당은 경제적으로 어려운 청년들이 사회 진입 과정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청년 수당은 세금에서 제공되는 수당이기에 국내 업체 제품이나 서비스에서만 결제가 가능하도록 했습니다. 그런데, 서울시가 해외 AI 서비스 결제를 허용함으로써 청년들이 경제적 여건에 관계없이 최신 기술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은 정말 놀라운 일입니다. 이러한 글로벌 접근성 확대는 디지털 정보격차, 특히 '생성형 AI 빈부격차' 해소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비지트는 보고 있습니다.

 
 

생성형 AI 의 대표적인 챗GPT는 단순 업무 지원에서부터 교육과 자기 계발까지 폭넓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기소개서 작성이나 프로그래밍 학습 시 유용한 가이드를 받을 수 있으며, 마케팅이나 디자인, 사무 업무 등 다양한 직무에서도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기술을 사용하기 위한 월 20달러 혹은 오픈AI 최고 금액인 월 200달러의 비용 (챗GPT 프로)은 청년들에게 상대적으로 접근하기 힘든 큰 벽과 같은것이었는데요, 서울시의 이번 청년수당 해외 서비스 결제 가능 정책 변화는 정보의 빈부격차 해소 차원에서 큰 의의가 있다고 보입니다.

이번 서울시 정책은 단순히 디지털 시대의 필수 도구에 접근성을 높일 뿐만 아니라, AI 활용 능력을 강화하여 궁극적으로 경제적, 사회적 격차까지 줄일 수 있는 실질적인 기회로 자리 잡을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비지트가 누차 강조했던 디지털 리터러시, AI 리터러시, 데이터 리터러시와 같은 질적 역량을 업그레이드하는데 청년수당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정책은 디지털 세상에서 여유가 없는 청년들에게는 한줄기 빛 같은 정책으로 자리 잡을 것으로 보입니다.

결론적으로 서울시의 청년수당 해외 서비스 결제 확대 정책은 청년들의 진로 개척과 준비에 상당한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이고 또 청년들이 이를 잘 활용한다면 자신의 역량 계발에도 큰 지지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여 긍정적인 결정으로 보입니다. 특히 AI 리터러시 전문가의 관점에서 볼 때, 디지털 기술의 발전이 가져올 기회와 혜택을 모두에게 균등하게 제공하기 위한 이러한 창의적 정책은 더욱 확산되어야 하며, 이 정책이 다른 지자체와 그리고 정부 차원에서 확대할 수 있는 전략도 세워야 하겠습니다. 서울시를 칭찬합니다 !!

<AI 시대, MDDAI 리터러시 알기>

https://blog.naver.com/begtalent/223797793062

 

<중고등학생 AI 시대 필수 리터러시> MDDAI(엠다이), 청소년들이 디지털 세상을 살아가기 위해 미디

안녕하세요, 비지트입니다. AI 가 주도하는 디지털 세상을 살아기 위해서는 꼭 갖춰야 하는 리터러시 능...

blog.naver.com

 

 


【비지트는 IT 융합 공학박사이자 미래전략가로 개인과 기업의 미래 가치 향상에 힘쓰고 있습니다. '챗GPT 질문이 돈이 되는 세상'의 저자로 챗GPT/ AI 강연, 드론/ 자율주행차 강연, 미래전략 강연, 진로진학 커리어 컨설팅, 기업의 미래 전략 컨설팅 등 미래가치를 높이는 데 힘쓰고 있는 종합 컨설팅 Firm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