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진로진학 컨설팅

<레이번갭 Rabun GAP 보딩스쿨 비지트 방문> AI 리터러시 가이드 라인과 프로그램 적용 필요성 조언, AI 시대 미래인재 양성을 위해 두 손 맞잡다

비지트_ 2025. 3. 31. 12:47
반응형

 

안녕하세요. 비지트입니다.

지난 주 비지트와 스트롱 파트너쉽을 가지고 있는 미국 조지아주 레이번갭 보딩스쿨의 인터내셔널 담당자인 코트니 (Cortney) 씨기 비지트의 사무실을 방문하였습니다. 이번 미팅은 코로나 이전부터 이어져온 비지트와 레이번갭과의 성공적인 파트너십과 향후 국내의 미래 인재들이 레이번갭에서 시작할 수 있는 전략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특히, 비지트만의 장점인 미래 트렌드에 입각한 진로/진학 컨설팅과 레이번갭의 장점을 어떻게 믹스 업을 시킬지에 대해서는 매우 진지한 미팅 시간을 가졌습니다.

레이번갭 코트니 선생님과 전상훈 박사

이날 나눈 대화중에 가장 핵심은 비지트의 학생 중 카네기 멜론 컴퓨터 사이언스의 웨이팅까지 갔던 학생 이야기였습니다. 그 이유는 국제경험도 없을 뿐더러 국제 학교도 아닌 순수한 국내파 학생으로 한국에서 일반학교 고1을 마치고 10학년으로 바로 입학한 케이스입니다. 2년간 엄청난 노력을 한 결과 카네기멜론을 웨이팅부터 미국 내 탑 30위 안에 드는 학교에까지 합격을 했으니 코트니 선생님도 놀랄 수 밖에 없었던 거죠.

이 학생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수학과 물리, 화학 분야에서 자신만의 장점을 어필할 수 있었다.

2. 캐드는 물론 드론, 그리고 컴퓨터 코딩 능력을 갖추었다.

3. 새로운 정보를 실천할 수 있는 퍼포먼스, 단순한 액티 버티가 아닌 실제 인턴과 같은 활동으로 자신의 능력 어필

4. 단순히 테크 기술능력 이상의 아트와 운동능력으로 보이지 않는 정성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객관화

5. 학교 프로그램 선생님과 협업하여 수학+컴퓨터+ 물리+드론+아트+ 캐드를 융합하여 프로젝트 베이스 과업 진행

 

이날 비지트의 전상훈 박사는 집필하신 청소년을 위한 AI 리터러시 전문도서이자 진로 탐색서인 'AI, 질문이 직업이 되는 세상' 을 코트니 선생님께 전달했으며 레이번갭의 장점을 잘 살릴 수 있는 전략에 대해서 조언 했습니다. 아마 이러한 조언은 국내외 모든 탑 세컨더리 스쿨에 공통적으로 필요한 내용일 것입니다. 전상훈 박사가 레이번갭에 조언해 준 미래전략 몇가지만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이런 미래 전략들이 레이번갭 (Rabun GAP) 에서 가능한 이유는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미국 내에서도 명성이 자자한 서커스 공연단입니다. 서커스는 단순히 서커스만 하는 것이 아니라, 무대장치, 조명, 스토리텔링, 연출, 음악 퍼포먼스가 같이 이루어져야 하는 종합예술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앞에서 언급했던 비지트의 학생의 경우 여기 공연에 협연하는 오케스트라의 어떤 영역에 같이 조인을 하여 종합적인 밸런스를 배울 수가 있었다고 합니다. 이러한 유니크한 아트 소양이 앞으로 AI 시대에는 엄청난 생존 무기가 될 수 있습니다. 레이번갭 동문들이 미국 내에서, 여러 가지 종합예술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제 전상훈 박사도 뉴욕에서 유학 당시 모마, 메트로폴리탄 외 여러 갤러리를 방문하면서 많은 예술가들의 작품 속에 녹아있던 영감 속에 미래 인사이트를 얻을 수가 있었으며 결국 현재의 미래전략가 삶을 살수 있었다고 이야기를 합니다.

비지트가 처음 레이번갭을 만났을 때는 순수 예술적인 측면의 서커스를 비롯한 아트였다면 지금은 AI와 테크를 적절히 적용하여 밸런스를 맞추어간다라는 이야기를 현재 재학 중인 학생으로부터 들을 수 있었습니다.

물론 이러한 테크 분야가 예술 퍼포먼스뿐만 아니라, 스포츠 분야에서도 스포츠 데이터 분석이라는 영역으로 확장되고 있고 레이번 갭 역시 강점을 보이는 미식 축구와 여성 농구 분야에도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2018년에 졸업한 레이번갭 동문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컨설팅 업체에서 일하면서 초집중과 보이지 않는 데이터를 읽어낼 수 있는 역량을 레이번 갭에서 배웠다고 이야기를 해주고 있습니다.

 
 

오늘의 미팅은 비지트가 코로나 이전에 레이번갭에서 발견했던 인문학적 장점(크리스천 스쿨, 인성이 훌륭했던 선생님들, 아트/스포츠 분야 강점)이 이제 AI 시대 테크 분야와 이러한 레이번갭의 기존 장점 분야가 결합되어 융합적 밸런스를 갖춰나가고 있음을 재차 확인하는 시간이었습니다.

BeGT 의 공동대표인 전상훈 박사와 최서연 박사는 AI 리터러시 전문가로서, 현재 재학 중인 학생 뿐만 아니라 앞으로 비지트와 인연이 될 한국 학생들에게 레이번갭을 통해 미래의 변화를 리딩 할 수 있는 환경에 나아갈 수 있도록 진로진학 멘토 역할을 할 예정입니다. 미국 보딩스쿨 레이번갭 진학과 AI 시대에 생존을 위한 진로에 고민하고 계신 분들은 비지트 BeGT 와 상의하십시오.

**학생 상담 신청서**

https://forms.gle/F3ggKHFRvSgGY8tb9

 

학생 진로진학 상담 신청서

4차 산업혁명,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넘은 챗GPT는 데이터/디지털 등 인공지능(AI) 시대를 더욱 앞당겼습니다. 이러한 AI 시대엔 기존 방식대로의 커리어 설계는 시대를 역행할 수 있습니다. 시

docs.google.com

 

 

【비지트는 IT 융합 공학박사이자 미래전략가로 개인과 기업의 미래 가치 향상에 힘쓰고 있습니다. '챗GPT 질문이 돈이 되는 세상'의 저자로 챗GPT/ AI 강연, 드론/ 자율주행차 강연, 미래전략 강연, 진로진학 커리어 컨설팅, 기업의 미래 전략 컨설팅 등 미래가치를 높이는 데 힘쓰고 있는 종합 컨설팅 Firm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