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비지트입니다.
서울시가 새로운 대중교통인 수상버스 한강버스의 정식 운항을 앞두고 시민이 직업 탑승하여 체험해볼 수 있도록 한강버스 얼리버드 시민체험을 시작합니다. 서울의 도심을 가로지르는 아름다운 한강 위를 누비며 친환경 교통수단을 미리 경험해보실 수 있는 뜻깊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한강버스란 무엇인가요?
한강버스는 서울시가 추진하는 한강 최초의 친환경 수상 대중교통수단입니다. 시민들의 교통편의를 높이고 새로운 관광자원으로서 글로벌 도시경쟁력 강화에도 기여하고자 하는 취지로 한강버스를 도입했습니다. 서울 한강을 따라 마곡부터 잠실까지 총 7개의 선착장을 연결할 예정입니다. 올 9월 정식 취항을 앞두고 있으며 7월 1일부터 시민 참여 체험 운항을 할 예정입니다. 6월 24일 오늘 부터 탑승체험 얼리버드 참가자 모집이 시작됩니다.

시범운항중인 한강버스 출처: 내 손안에 서울
한강버스의 노선은?
한강버스는 지난해 11월 25일 경남 사천에서 첫 공개 되었으며 KOMSA(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의 안전·성능 검사 최종 통과 및 전문가와 함께한 시범 운항 및 수상 사고 대처 훈련 등을 거쳐 시민 모두가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교통수단으로의 1차 검증을 마쳤습니다. 마곡-망원-여의도-옥수-압구정-뚝섬-잠실 7개 선착장, 약 31.5km의 거리를 오갈 계획입니다. 마곡-여의도-잠실 3개의 선착장만 거치는 급행도 있으니 편리하겠네요.

한강버스 노선도 및 운항시간 계획 (체험 노선은 '여의도→뚝섬→잠실' 편도)
한강버스의 탑승체험은?
탑스체험은 ‘여의도→뚝섬→잠실’ 편도로 운행되며, 7~8월 (23일까지) 매주 화·목·토요일 일주일에 3번 운영합니다. 참가 신청은 24일 오늘 오전 10시부터 모집이 시작됩니다. 탑승을 원하는 시민 또는 내국인, 외국인 관광객 누구나 PC나 스마트폰을 통해 탑승체험 신청 누리집에서 이름과 성별, 연락처 등을 등록하면 됩니다.
화요일과 목요일에는 오후 2시와 저녁 7시 각 1회씩 하루에 2분 운항되고 토요일에는 오후 2시 1회 편도로 한강을 거슬러 올라 운항됩니다. 회차별 모집인원은 100명으로 예정되어 있다고 합니다. 오늘 열리자 마자 바로 신청이 마감이 되지 않을까 싶기도 하네요.


한강버스 탑승 가격은?
사진을 보니 한강버스 내부가 아주 쾌적해 보이네요.각종 편의시설도 있고 이용요금을 보니 일반 탑승권은 3,000원, 청소년은 1,800원(만 13세~18세), 어린이는 1,100원 (만 6세~12세)입니다. 기후동행카드에 월 5,000원만 추가하면 한달 내내 무료 답승이라네요. 와우~ 약 20여년 전 서울 한강에서 출퇴근 시간의 교통 체증을 없애기 위해 서울 한강 콜택시가 운행된 적이 있었지만 대중화에 실패했는데요, 이번 친환경 한강버스는 얼만큼의 실효성과 지속성이 있을지 기대가 됩니다.
일시 변경시엔 시민들에게 별도의 연락을 취하고 폭우, 범람 등 기상 이변과 환경 악화로 운항 불가능한 경우에는 탑승 4시간 전 취소 문자가 발송된다고 합니다. ‘시민 탑승체험’ 신청을 통해 한강버스를 무료로 탑승하는 시민을 대상으로 특별한 이벤트도 마련되며 탑승체험이 소중한 추억으로 남을 수 있도록 여의도와 잠실 선착장에 포토존이 설치된다고 합니다.
정성스럽게 작성된 게시물 중 추첨을 통해 다양한 경품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탑승체험 이벤트 인스타그램 채널(@hangang_bus)을 태그하거나 다양한 해시태그와 함께 개인 누리소통망에 게시물을 올려 공유하면 참여할 수 있습니다. 그럼 신청한번 해 볼까요???

【비지트 BeGT 는 미래 가치를 높이는 기업으로 개인과 기업의 미래 가치 향상에 힘쓰고 있습니다. 챗GPT/ AI, 드론/ UAM, 미래교육/ 미래진로 분야의 전문 강연, 국내외 진로진학/ 커리어 컨설팅, 기업의 기술기반 혁신전략 등 미래전략 컨설팅을 제공하는 종합 컨설팅 Firm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