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비지트입니다.
지난 12월 13일부터 15일까지 3일간 교육부의 주최로 '2024 늘봄 학교·교육기부 박람회' 가 일산 킨텍스 9홀에서 개최되었습니다. 늘봄 학교란 정규 수업 외 초등학생들을 위한 다채로운 프로그램들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으로 학교와 지역사회, 교육기관 등의 기관 등과 연계하여 학생들의 성장을 돕고 미래를 준비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 시스템을 말합니다.
드론의 원리를 이해하는 드론에서부터 커넥티드 카, 로봇 등 만들고 그리고 설계하고 노는 등말 그대로 늘봄 프로그램을 총출동하였더군요. 특히, 비지트의 눈에 띈 건 숲과 함께 하는 부스였는데요, 여러 식물에 대한 지식을 익히고 보고 만지는 프로그램이 참 좋았네요. 말 그대로 디지털 디톡스 라이프를 즐기는 아이들의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오후엔 메인 무대에서 전상훈 박사의 특강이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특강은 늘봄 학교의 다채로운 과정을 보러 오신 초등학생의 학부모와 교사 및 일반 관람객들을 위한 특강으로 AI 가 우리들의 삶, 직업, 교육과 어떤 연관이 있는지 그리고 AI를 잘 활용하며 성장하기 위해서 가져야 할 핵심 역량에 대해서 설명했습니다.
전상훈 박사의 특강
같은 기간에 바로 옆 홀인 10홀에서 진행된 '2024 대한민국 교육혁신 박람회'에도 참관하였습니다. 본 박람회에서는 11월 29일 최종 선정된 AI 디지털 교과서 76 종이 출판사별로 전시되고 있었습니다. 전상훈 박사와 최서연 박사는 각 출판사가 전시한 과목을 직접 체험하고 여러 장단점을 파악했습니다.
체험하며서 각 출판사마다의 특징과 장단점이 있어 관계자에게 질의도 하였는데요, 교사, 학부모, 학생 할 것 없이 우선 AIDT 가 가진 기능적인 습득이 빠르게 진행되어야 안정화가 이루어질 것으로 보였습니다. 또한, 실제 사용하면서 생길 수 있는 작은 문제점들을 서로 소통하여 출판사와 소통하여 수정 보완하면서 업그레이드해 나가는 체계도 필요할 것으로 보였네요.
전상훈 박사와 최서연 박사는 청소년 도서 '디지털 세상을 살아갈 너에게' AI 시대, 청소년을 위한 디지털 지능 계발서를 곧 출간 예정 중에 있습니다. 디지털 세상을 살아갈 청소년들이 꼭 이해해야 하는 디지털의 기초 개념과 리터러시, 딥페이크 등 가짜 뉴스의 종류와 판별법 등을 담았습니다. 또한, AIDT의 특징과 장단점 그리고 교사 학부모 학생의 역할 등 디지털 세상을 살아갈 청소년들이 꼭 알아야 할 디지털 지식들을 담았습니다.
2025년은 교육업계는 많은 변화를 안고 있습니다. 가장 중심인 학생들이 잘 이해하고 변화하는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합니다. 청소년들이 가진 특별함을 꼭 찾아 미래로 당당히 나아가길 바랍니다!!
【비지트는 IT 융합 공학박사이자 미래전략가로 개인과 기업의 미래 가치 향상에 힘쓰고 있습니다. '챗GPT 질문이 돈이 되는 세상'의 저자로 챗GPT/ AI 강연, 드론/ 자율주행차 강연, 미래전략 강연, 진로진학 커리어 컨설팅, 기업의 미래 전략 컨설팅 등 미래가치를 높이는 데 힘쓰고 있는 종합 컨설팅 Firm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