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비지트입니다.
최서연 박사는 지난 8월, 경남 의령에 소재한 경남미래교육원에서 교사를 대상으로 한 미래교육 전문가 양성 연수에서 특강을 진행했었습니다. 당시, 'AI, 질문이 직업이 되는 세상'의 도서를 준비해 주시고 특강 후 많은 질문도 해 주시는 의미 있는 시간을 가졌었는데요, 그때 참가하지 못했던 창원 대암고 선생님의 요청으로 이번 특강이 시작되었습니다.
<AI 디지털 교과서 대비 미래교육 전문가 양성 교사 특강>
먼 길이었지만 친절하신 선생님들의 환대로 선생님들과의 만남이 기대되기도 했습니다. '챗GPT, 질문이 돈이 되는 세상' 도서를 준비해 오셔서 정성껏 사인도 함께 해 드렸는데요, 그렇게 약 50여 분의 선생님들과 함께 한 시간은 학생만이 아니라, 선생님들의 미래 커리어까지 돌아보게 하는 시간이었다는 피드백을 들었습니다.
최서연 박사는 AI 가 바꾸는 세상과 미래교육이라는 크게 2개의 파트로 진행하였는데 특히, AI 디지털 교과서 (AIDT)의 도입 배경과 장단점 등을 이야기하며 교사의 역할에 대해서 심도 있게 이야기했습니다. AI 와 다른 인간이 가진 역량은 무엇이며 어떻게 그것을 발굴하고 이끌어낼 수 있는지는 학생보다 인생을 먼저 살아온 교사의 역할이며 부모와 함께 어른으로서 그들보다 먼저 알고 먼저 배우고 먼저 실천하며 미래 트렌드를 고려한 역량과 진로를 안내하는 것이 중요함을 강조했습니다.
챗GPT, 질문이 돈이 되는 세상의 저자 최서연 작가의 강연
큰 희망은 큰 사람을 만듭니다.'챗GPT, 질문이 돈이 되는 세상' 도서에서 말했듯, 청소년들의 현재 모습으로 미래를 판단하지 말아야 합니다. 허나, 학생들의 성적과 결과 등 현재의 모습으로 미래까지 판단해 버리는 실수를 교사 부모 할 것 없이 어른들이 자주 하는 실수 중의 하나입니다.
AIDT의 성공적인 안착을 위해서는 AI와 교사의 상호보완적 역할을 어떻게 진행하느냐에 달려있습니다. AI는 지식 전달과 학습 지원을 담당하지만, 학생들의 정서적 성장과 깊이 있는 교감은 교사만이 할 수 있는 고유한 영역입니다. 그래서, 학생들이 단순한 개념 이해를 넘어 창의적이고 비판적 사고력을 갖춘 인재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교사의 전문성 개발과 혁신적인 교육 방식 도입이 필수적입니다.
이날 강연에서 최서연 박사는 AI와 교사와의 균형 잡힌 접근이 미래 교육의 핵심이라는 점을 강조하며 강연을 마쳤는데요. 선생님들은 이구동성으로 학부모 학생 할 것 없이 다시 들어야 할 강연이라며 12월에 다시 특강 계획을 하시겠다고 하시는데요, 일정이 맞다면 또다시 뵙기를 기대합니다. 교육의 일선에서 항상 노력하시는 선생님들을 응원합니다!!
【비지트는 IT 융합 공학박사이자 미래전략가로 개인과 기업의 미래 가치 향상에 힘쓰고 있습니다. '챗GPT 질문이 돈이 되는 세상'의 저자로 챗GPT/ AI 강연, 드론/ 자율주행차 강연, 미래전략 강연, 진로진학 커리어 컨설팅, 기업의 미래 전략 컨설팅 등 미래가치를 높이는 데 힘쓰고 있는 종합 컨설팅 Firm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