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비지트입니다.
서울에서 부산 간 출장에서는 한 번 정도는 휴게소에서 식사, 간식 혹은 휴식 등을 보통 하시지요? 전기 자동차인 경우는 딱 이때 충전을 하면 시간 활용이 아주 좋습니다. 비지트의 경우 서울 부산 간 이동할 때 중간 정도 되는 곳, 보통 문경휴게소에서 충전을 합니다. 문경 휴게소 양평방향 상행, 창원방향 하행 모두 충전 시설이 잘 되어 있는데요, E-pit와 워터 충전소가 있습니다. 몇년 전 환경부 충전기가 있었는데 없어졌습니다.
비지트는 쉐보레 볼트를 8년 정도 운행하다가 기아의 EV 6를 추가로 운행하면서 SK 일렉링크 외에 E-pit 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워터도 잘 이용하고 있고요. 기아자동차 멤버십 포인트를 사용할 수 있는 몇 안 되는 충전소가 E-pit 이라 종종 이용을 합니다. 이핏 가입 방법은 구글 플레이나 애플 앱스토어에서 E-pit을 다운로드해 설치하신 후 순서에 따라 가입하시고 가입 카드와 차량 정보 등록하면 완료가 됩니다.

문경휴게소 양평방향 상행 이핏 충전소 사용
문경휴게소 상행 E-pit 충전소엔 6기가 준비되어 있는데요, 기마다 전력이 차이가 있어 충전 속도에 차이가 있습니다. 상기 사진에서 49%로 충전되고 있는 것은 옆 차량으로 비회원가로 진행되는 거 같습니다. 충전금액이 14.7kw에 7,793원, 그래서 단가는 530원입니다.
오른쪽 50% 충전되고 있는 쪽은 비지트가 충전하고 있는 기인데요, 속도는 좀 느리지만 프라임 요금제가 적용이 되어 13.64kw (단가 320원)로 충전 량은 비슷하지만 가격에 있어서는 3,000 원 이상의 차이가 나고 있습니다. E-pit 충전소 이용 시 현대기아차 전기차를 가지고 계신 분들만 프라임 회원 가능하니 참고 바랍니다.



192KW (좌) 충전요금 (중) 94KW (우)
E-pit 은 프라임 회원, 일반회원, 비회원 이렇게 충전 요금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프라임 회원은 325원, 일반회원은 460원, 비회원은 530원입니다. 충전은 80%까지만 가능하며 충전 종료 후 15분 이내에 출차하지 않으면 1분당 100원의 미출차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SK 일렉링크는 충전 종료 후 5분 이내보다 시간적 여유가 있네요. 그리고 1분당 500원의 미출처 수수료가 부과되는데요, 그에 비하면 E-pit 은 저렴한 편입니다.
종종 테슬라나 무쏘 EV, 볼트 EV 차들이 충전하러 왔다가 회원가입이 안 되어 있거나 충전료가 비싸서 놀라시고는 합니다. 그러면 바로 옆의 워터 충전소로 향하시는데 문경 휴게소는 항상 만원이더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부산에서 서울로 가는 길 거의 중간쯤에 위치한 충전소이기에 자주 이용하게 되더라고요.
비지트가 볼트를 처음 운행했을 2018년 당시 환경부 충전요금 특례요금이 적용되어, 거의 1KW=80원대 꿀이었던 전기차 충전요금이 이제는 1KW에 300~400 원대는 기본이 되는 시대가 되어 버렸습니다. 충전 요금만을 보고 전기차를 구매하는 시대는 저물었다고 봅니다. 보조금도 많이 줄었기에 세컨 자동차나, 운행이 적은 분들에겐 오히려 초기 비용이 많이 들어갈 뿐만 아니라 매리트가 적을거에요. 운행이 많은 분들이라면 전기차의 효용성을 높겠습니다. 서울 부산 장거리 운행 시 필요한 충전소인 문경휴게소 E-PIT 이용후기였습니다.
【비지트 BeGT 는 미래 가치를 높이는 기업으로 개인과 기업의 미래 가치 향상에 힘쓰고 있습니다. 챗GPT/ AI, 드론/ UAM, 미래교육/ 미래진로 분야의 전문 강연, 국내외 진로진학/ 커리어 컨설팅, 기업의 기술기반 혁신전략 등 미래전략 컨설팅을 제공하는 종합 컨설팅 Firm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