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비지트입니다.
지난 10월 10일과 14일 2회에 걸쳐 'AI시대의 직업과 챗GPT 활용법' 이라는 주제로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특강을 진행했습니다.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특강은 언제나 남다른 마음을 가지고 시작한다는 최서연 박사는 이번 수원고 학생들과의 만남을 통해서도 가슴 벅찬 시간을 가졌다고 합니다.
애초에 한번 진행하는 특강이었지만 신청자가 많아서 2회로 진행하게 되었는데요, 미래의 변화에 대해서 그만큼 학생들 또한 관심을 가질 수 밖에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학교 수업을 마친 후 가진 시간이라 학원까지 생각한다면 매우 피곤할 수 있는 시간임에도 스스로 신청해서 온 학생들이라고 한다면 그 열정만으로도 이미 응원을 할 수 밖에 없지요.
AI 가 바꾸는 교실 밖 이야기를 시작으로 학교와 사회는 완전히 다름을 인지할 수 있는 시간이 되길 바라면서 지식의 재정의, 직업의 재정의 그리고 진로의 설정 방법 등에 대해서 강연했습니다. 챗GPT 활용법과 활용시 주의점에 대해서 언급하며 똑똑한 바보가 되지 않길 당부했습니다.
시대의 흐름이 변화함에 따라 길러야 할 미래 역량에 대해서 같이 고민하고 스스로 진단할 수 있는 셀프 진단 시간을 가졌는데요, 스스럼 없이 자신이 왜 창의성이 있는지, 분석적 판단 능력이 있는지에 대해서 당당히 이야기 하는 몇 친구들의 모습을 보고 무언의 엄지척을 날렸습니다.
자신의 내면을 바라보고 진단할 수 있다는 건 질문력이 있다는 것이고 질문력이 있다는 건 비판적 사고를 창의성을 배양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음을 의미합니다. 누구에게 보여주기 위함이 아닌 스스로에게 묻고 답하는 시간이 의미가 있지 않았나싶습니다.
강연 중에 최서연 교수가 소개한 꿈을 듣고 같은 꿈을 가지고 있다면서 다가온 친구에게 응원의 메세지를 보냈는데요, 큰 꿈과 희망은 큰 사람을 만듭니다. 대학 진학에만 몰입하지 않고 진로 설계를 잘해서 원하는 꿈을 꼭 이루길 멀리서 기도하겠습니다. 많은 업무 중에도 특강 준비에 애써 주신 수원고 선생님께도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오는 12월엔 미디어 특강을 진행하게 됩니다. 유튜브 크리에이터이자 '유튜브 떡상의 비밀' 저자이기도 한 전상훈 박사가 강연을 할 예정인데요, 이 시간 또한 미디어 리터러시와 미디어 산업에 대한 변화 그리고 진로에 대한 이야기를 나눌 것으로 예상됩니다. 좋은 시간되길 바라며, 수원고 학생들을 응원합니다.
【비지트는 IT 융합 공학박사이자 미래전략가로 개인과 기업의 미래 가치 향상에 힘쓰고 있습니다. '챗GPT 질문이 돈이 되는 세상'의 저자로 챗GPT/ AI 강연, 드론/ 자율주행차 강연, 미래전략 강연, 진로진학 커리어 컨설팅, 기업의 미래 전략 컨설팅 등 미래가치를 높이는 데 힘쓰고 있는 종합 컨설팅 Firm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