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비지트입니다.
비지트는 며칠 전, 청소년들의 창의성 계발과 통찰력 향상을 위한 디베이트를 리딩하시는 에듀플랫폼 아우라(AURA)의 대표님을 만나뵈었습니다. 비지트 또한 빅픽처 창의성 훈련 프로그램을 학생들과 성인들 대상으로 왔기에 디베이트가 얼마나 학생들의 사고력 향상에 큰 역할을 하는지 잘 알고 있습니다.
에듀 플랫폼 아우라 대표님은 디베이트의 굴레를 벗어나, 이를 발전시키는 것은 독서와 글쓰기까지 이어지고 연결되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셨습니다. 이에 디베이트 만이 아닌 '독토필력' 이라는 철학으로 진화시키고 계셨는데요, 매우 인상적이었습니다.
비지트의 공동대표인 전상훈 박사와 최서연 박사는 '챗GPT, 질문이 돈이 되는 세상'과 'AI 질문이 직업이 되는 세상'을 통해 토론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또한, 토론은 비판적 사고를 키우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토론은 다양한 경험과 자유로움 속에서 또 커 갈 수 있기에 각각 하나가 아닌 독서, 사색, 경험, 토론, 비판적 사고, 행동 등 모두 연결되어야 더 발달하게 되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러한 생각들을 함께 공유하며 청소년들의 미래를 위한 진로 회의가 이어지면서 아우라와 비지트의 작은 시작이 이루어졌습니다.
요즘 토론이 활성화되면서 주제 또한 다양화 되고 있습니다. 특히, AI시대를 맞아 인간과 기계로 부터 파생되는 주제들은 미래를 설계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기에 자주 선정되는 분야이기도 합니다. 이에, 아우라 대표님이 10년이 넘는 기간 동안 핵심을 찌르는 주제를 찾아 아이들과 디베이트를 진행해 오신 경험으로 특별히 '챗GPT, 질문이 돈이 되는 세상' 도서를 기반으로 한 디베이트 주제를 공개 해 주셔서 공유합니다. 청소년을 넘어 현대인들이라면 생각해봐야 하는 주제들을 학생들과 디베이트 주제로 삼아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허향숙 아우라 대표님이 '챗GPT, 질문이 돈이 되는 세상' 도서로 디베이트 주제를 뽑아 청소년들이 AI 시대를 잘 이해하고 스스로 자신의 미래를 설계할 수 있는 길을 만든 주제를 소개합니다.
1. AI시대, AI 디지털 교과서를 도입해야 한다
2. 로봇세를 도입하고 기본소득제를 시행해야 한다
3. 챗GPT를 이용한 수행평가는 '0'점 처리해야 한다
4. AI의 개발과 재산권은 정부가 주도해야 한다
5. 생성형 AI는 인간의 사고와 창의력을 향상시킬 것이다
6. AI시대, 인간은 사라지고 AI가 주도할것이다
7. AI 법관제도를 도입해야 한다
에듀플랫폼 아우라
각 학교마다 시행하는 수행평가, 도서부 활동 등 학생들이 토론 할 수 있는 영역이 조금씩 늘어나고 있습니다. 수행평가를 위한 수행평가가 아닌, 완독을 위한 독서가 아닌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고 내면을 쳐다보며 미래를 준비할 수 있는 길을 여는 활동이 되길 진심으로 바라며, 에듀플랫폼과 비지트가 올 겨울 방학에 준비할 겨울 캠프에 기대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비지트는 IT 융합 공학박사이자 미래전략가로 개인과 기업의 미래 가치 향상에 힘쓰고 있습니다. '챗GPT 질문이 돈이 되는 세상'의 저자로 챗GPT/ AI 강연, 드론/ 자율주행차 강연, 미래전략 강연, 진로진학 커리어 컨설팅, 기업의 미래 전략 컨설팅 등 미래가치를 높이는 데 힘쓰고 있는 종합 컨설팅 Firm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