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_4차산업혁명/AI 시대_생존전략

<생성형 AI 성능 비교, 5개 중 누가 승?> 챗GPT/ 구글 바드/ MS코파일럿/ 네이버 큐브/ 네이버 클로바 X, AI 질문이 직업이 되는 세상이라는 신간 소개해 줘

비지트_ 2024. 2. 6. 15:41
반응형

 

안녕하세요 비지트입니다.

 

챗GPT같은 생성형 AI를 요즘 많이 사용하시죠? 각 서비스마다 비슷한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하고 차별화되는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하는데요, 시작한 지 얼마 안 되는 분들은 과연 어떤 생성형 AI를 사용해야 할까 고민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답은 간단합니다. 다 써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그 특성을 알게 되고 우선시 되는 자신만의 생성형 AI 툴을 찾을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많이 쓰는 생성형 AI 중에 5개를 골라 아주 간단하게 비교해 볼 수 있도록 준비해 봤습니다. 이 사례를 보시면서, 정보의 정확성, 출처 제공, 전달성 등에 대해서 비교해 보시기 바랍니다.

 

질문: AI 질문이 직업이 되는 세상이라는 신간 소개해 줘 (최신 정보 제공, 출처 제공 및 정확성을 위해서 선택)

 

1위: MS 코파일럿(빙챗)

 

가장 베스트 답변은 MS의 코파일럿입니다. 작가 소개, 내용이 정확하고 사용자가 잘 읽을 수 있도록 간결하게 정리가 잘 되어 있습니다. 또한 교보문고 등 출처를 제시했을 뿐만 아니라, 눈여겨 바야 할 것이 제시된 질문인데요, AGI라는 단어를 이해하지 못할 것을 캐치를 하고 바로 다음 질문으로 제시했다는 점과 미래의 직업에 대해서 궁금해할 수 있는 것을 미리 제시한 것을 보면 챗GPT 4 기반으로 된 MS 코파일럿의 위력이 느껴지네요.

 

MS 코파일럿

 

 

2위: 챗GPT

 

2위로는 챗GPT를 뽑았습니다. 저자와 내용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이 되어 있고 출처도 교보문고와 블로그 등 제시 (따옴표)를 하고 있지만 MS 코파일럿보다는 조금 모자란듯합니다. 내용은 개략적인 소개되어 틀린 것은 아니지만, MS 코파일럿에 비해서 일반적이고 디테일하면서도 강렬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부분에 있어서는 약해 2위로 선정했습니다.

 

챗GPT

 

3위: 네이버 클로바 X

 

3위는 네이버 클로바 X입니다. 아주 간단하게 책의 저자와 내용에 대해서 소개를 정확하게 하고 있습니다. MS 코파일럿과 챗GPT에 비해서 정보의 양이 적고 출처 제공이 안되었지만, 출간 일자를 제외하곤 간단하고 명확한 내용 소개는 좋습니다. 단, 출간일자가 잘못되어 3위입니다.

 

클로바 X

 

4위: 구글 바드

 

4위로는 구글 바드를 선택했습니다. 챗GPT와 구글 바드에 비해서 다양한 카테고리를 제공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카테고리 제공 때문에 오히려 더 잘못된 정보를 제공하는 격이 되어 버린 셈입니다. 구글 바드는 예스 24를 기반으로 해서 출처는 제공했으나, 저자의 약력과 출간일이 잘못되었으며 내용 소개가 명확하지 않습니다. 다른 것과 다른 점은 책 표지를 드러나게 했다는 건데요, KBOOKSTORE라는 영문으로 된 한국책 몰이 연결되어 소개가 되어 있습니다.

 

구글 바드

 

5위: 네이버 큐

 

5위는 네이버 클로바 큐입니다. 가장 기대했던 것이 사실 클로바 큐인데요, 네이버에서 생성형 AI를 접목한 검색이 가능한 기능임에도 불구하고 AI 질문이 직업이 되는 세상을 아예 찾지도 못했습니다. 이건 아주 실망스러운 상황이었네요.

 

네이버 큐

 

이렇게 같은 생성형 AI지만, 답변이 모두 천차만별입니다. 가장 최신 정보라 생각되어 ' AI 질문이 직업이 되는 세상'에 대해서 물어보았는데요, MS 코파일럿의 답변에 놀랐네요. 비지트가 사용한 GPT 4기반의 챗GPT와 같은 GPT 4기반의 MS인데요 빙챗이 코파일럿으로 브랜딩 하면서 훨씬 좋아졌습니다. 역시 이름을 따라가나요? ㅋㅋ 내용을 정리해서 보기 편하게 내놓는 부분에 있어서는 챗GPT보다 더 좋았습니다.

 

대표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생성형 AI에 대해서 비교를 해 보았는데요, 질문에 따라 그 성능이 또 다름을 인지하시고 다양한 툴을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오늘의 비교에서 MS 코파일럿의 성능이 상당한 수준에 올랐다는 생각이 들었네요. 최신 정보를 서치하거나 검색할 때 MS 코파일럿을 사용하고 확인된 내용으로 좀 더 풍성하게 하고 싶을 땐 챗GPT나 구글 바드 등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제 생성형 AI를 어떻게 활용해서 자신의 분야에 맞춤식으로 빌더업 하는 능력이 새롭게 조명 받고 있습니다. 생성형 AI의 발전 속도와 다양한 생태계에 대해서 주목을 해야겠습니다.

 


【비지트는 IT 융합 공학박사이자 미래전략가로 개인과 기업의 미래 가치 향상에 힘쓰고 있습니다. '챗GPT 질문이 돈이 되는 세상'의 저자로 챗GPT 강연, 드론/자율주행차 강연, 미래생존전략 강연, 진로진학 커리어 컨설팅, 기업의 미래 전략 컨설팅 등 미래가치를 높이는 데 힘쓰고 있는 종합 컨설팅 Firm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