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성인커리어컨설팅/해외 MBA 과정

[BTS, 스페인 바르셀로나 혁신학교 방문기 1] 디지털 패러다임을 이끌어가는 BTS를 가다 (Barcelona Technology School)

비지트_ 2018. 11. 11. 20:57
반응형

안녕하세요, 비지트입니다.

오늘은 디지털 시대를 이끌어가고 있는 바르셀로나에 있는 BTS를 소개해 드립니다. 이미 비지트는 이전 포스팅에서 BTS를 소개해 드린 적이 있습니다. 오늘은 비지트가 바르셀로나에 와 실제로 학교를 방문해서 그 후속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위의 사진에 나온대로 BTS 학교는 바르셀로나를 관장하는 카탈루냐 정부에 의해서 문화 유산으로 지정된 의미 있는 건물에 위치해 있습니다. 지하철로 5분 거리에 있어서 학교로 이동하는데 큰 무리는 없습니다. 지난 9월  ICEF 스위스 제네바에서 제네바에서 뵈었던 조세프와 세실리아 씨를 BTS 에서 다시 만나서 너무나도 기뻤는데요. 이분들을 통해서 왜 BTS에 많은 우수한 외국 학생이 지원하는지를 알 수가 있었습니다. 학교 입학에 대해서는 이전에 포스팅해드린 것을 참조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40개국 이상의 나라에서 학생들이 오고 있으며, 여성과 남성이 비율을 적정 맞추고 있으며, 무엇보다 디지털 패러다임의 핵이라고 할 수 있는 테크와 기술을 넘어 전략가로 성장하기 위한 비즈니스 마인드를 같이 가져야 하므로, IT 전공자가 아니라도 BTS 는 지원이 가능합니다. 물론, 커리큘럼 자체도 전략가의 빅픽쳐가그려져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위 사진에서 한국에서 지원한 표시가 없지만, 올 10월에 한국인 1명이 입학을 했습니다. 빅데이터 솔루션 전공으로 최초의 한국인이 BTS 를 찾았는데요, BTS 에서 더 많은 한국의 우수한 인재들이 미래를 설계하고 준비할 수 있도록 비지트가 BTS 와 노력할 계획입니다



bts 학교 담당자들과 함께


리모델링한 강의실은 매우 심플하면서도, 최적의 IT 작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조명과 색감들을 신경 쓴 흔적들이 보였습니다. 총 4개의 전공으로 이루어지는데요, 빅데이터 솔루션과 디지털 솔루션 수업은 오전 9시부터 오후 1시까지 진행이 되고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리더십과 UI/UX 디자인 과정은 오후 4시부터 수업이 진행된다고 합니다.

BTS 는 각 전공별의 수업 쿨러티와 교수와 학생간의 연구가 잘 진척되도록 하기 위해서 20여 명에서 최고 30명까지 제한을 두고 있습니다. 특히 BTS의 과정은 스페인의  TOP 대학인 University of Barcelona 가 인증한 과정으로 파트너쉽을 맺고 인턴십, IT 관련 최신 정보와 패러다임, 박람회, 이벤트, 및 기업 행사들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즉 University of Barcelona 에서는 디지털 패러다임에 집중한 전공을 만들고 운영하기가 힘들기에  최고의 혁신적인 커리큘럼을  BTS 가 운영하고 있습니다.



학교 측과 계약을 맺고 있는, 기숙사 렌털 전문 회사가 운영하는 최신식 스튜던트 레지던스를 비지트는 방문할 수가 있었습니다. 미국의 아발론 레지던스처럼 최신식 시설로 되어있었고 너무나도 분위기가 좋아서, 비지트가 유학했던 뉴욕에서의 생활과는 너무나도 다르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솔직히, 뉴욕에서 이 정도 시설이면 기본적으로 원룸 기준으로 3,000달러는 줘야 할 터인데요, 생각보다 너무 저렴해서 정말 놀랐습니다. 이 정도의 최신식 시설이면, 비지트는 또 한 번 유학을 하고 싶을 정도로, 매력적이었습니다.



비지트가 방문했던 싱글룸은 5층에 있었는데요, 햇살이 들어오고, 샤워실과 와이파이가 잘 작동이 되고 있었습니다. 침대 역시 생각보다 큰 더블이라 매우 놀라울 정도였습니다. 부엌은 기숙사 각 층마다 하나씩 공용으로 마련돼 있었습니다. 사진에 나와있는 대로, 가스렌즈에 양문형 냉장고가 설치돼 있었습니다. 작년에 오픈한 레지던스라 시설 및 기타 장치들은 모든 것이 최신식이고 부엌 사용 룰에 의해서 깔끔하게 모든 것들이 정리돼 있었습니다.



스튜던트 레지던시에서 바라본 바르셀로나 정경입니다. 아마 이곳에서 이렇게 멋진 뷰를 찍을 수 있었다는 거 자체가 비지트에서는 행운이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새로운 바르셀로나 랜드마크가 되어 있는 우주선 모양의 아그바 타워가 맨 첫 사진에 보입니다. 이 아그바 타워는 야간시간에 40여 개의 조명으로 바르셀로나 시민들에게 자부심으로 자리 잡고 있는 타워입니다.

세 번째 보이는 사진은 가우디가 만들기 시작했고 현재까지 건축 중인 사그라다 파밀리아(일명 가우디 대성당)입니다. 여기 레지던스 정상에서 보이는 바르셀로나의 전망은 그 어디에서 찾기 힘들 만큼 최고의 뷰입니다. 물론 여기 기숙사의 모든 학생이 이곳을 볼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이번에 비지트가 물어보니 아직 이 뷰를 볼 수 있는 건물에 30여 개 정도의 레지던스가 남아있다고 하니, 바르셀로나로 진학할 비지트 학생들을 최우선적으로 입주시키려고 합니다.



결론적으로 비지트가 자신 있게 BTS를 추천할 수 있는 것은 이러한 시설이 아니라, BTS를 끌어가는 운영진과 스태프들입니다. 이번에 만난 조세프 매니저는 비지트가 항상 이야기를 해왔던 4차 산업혁명 패러다임뿐만 아니라, 앞으로의 미래 생존 방향까지 제대로 파악하고 있었습니다. 특히 BTS의 인재개발 시스템은 비지트의 인재전략 컨설팅과 비슷한 부분이 많이 존재하고 있었습니다. 그러기에, 비지트의 인재들이 BTS에서 충분히 꽃을 피울 수가 있으면 졸업 이후에 전 세계 어디든 자신의 꿈을 펼쳐줄 수 있는 백그라운드가 주어질 것으로 확신합니다. BTS에서 디지털 혁신으로 미래 생존을 개척하고 싶으신 분들은 비지트의 문을 두드리십시오.




【비지트는 IT 융합 박사과정 중인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미래 생존 전략가이자 정보 통합학의 마스터로 개인과 기업의 Globalisation에 힘쓰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 강연 ●대학(원) 진로진학 및 성인 커리어 컨설팅 ●빅픽처 창의성 훈련 ●기업 해외연수 및 영어연수 ●기업혁신 전략 및 국가 컨설팅을 하고 있는 종합 컨설팅 Firm입니다. 뉴욕과 런던 출신 비지트의 컨설팅을 받는 여러분은 특별한 5%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