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_4차산업혁명/AI 시대_강연·설명회

<직업계 교사 연구모임 강연> 특성화고 학생 진로와 취업 지도의 길, AI, 질문이 직업이 되는 세상의 저자 최서연 박사 특강. 대구제일여상

비지트_ 2025. 12. 30. 21:00
반응형

안녕하세요, 비지트입니다.

최서연 박사는 지난 주 직업계 교사 연구모임에서 진행하는 특강에 초대되어 대구를 다녀왔습니다. 학생들의 진로와 취업의 길을 고민하시며 연구하는 모임에 던질 질문을 드리며 같이 해답을 찾아가는 시간이 의미 있을거라 판단되어 함께 하는 시간을 마련했습니다.

샌드위치, 커피 등 음료 준비와 최서연 박사의 집필 도서인 'AI, 질문이 직업이 되는 세상'과 '디지털 세상을 살아갈 너에게' 를 준비해 놓으신 정성에 이어 활기찬 모습으로 착석하시는 선새님들의 표정에 최서연 박사도 한 껏 기대를 모았다고 합니다.

 
 

대구제일여상 선생님들과 최서연 박사의 특강

 

 

AI 가 직업에 미치는 분야에 대한 이해가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며 직업군의 변화보다 직무와 역할에 변화를 야기시키는 연구결과와 현실을 공유하며 기업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상과 역량에 대해서 설명했습니다. 특히, 특성화고 중에서도 상업계 고등학생들의 취업과 진로에 더 많은 영향이 있어 교과 및 지도 방식이 바뀌어야 함을 강조했습니다.

이제 회계, 금융, 경영, 세무 등의 지원 개념을 지나 부가가치 창출에 직접적으로 관여할 수 있는 해결형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길을 열어주는 것이 선생님드르이 가장 큰 역할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앞으로 교육부 교육청 학교 등 조직적인 변화가 2026년부터 시작 되겠지만, 전국적으로 동시다발은 어려울 것이기에 교사의 역량으로 학생들에게 공급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을 전했습니다.

 
 

Q&A 시간과 함께 사진촬영

선생님들의 질문 시간을 통해 직업계고 선생님들이 고민을 들으면서 학생들을 위한 진심어린 맘을 알 수 있었습니다. 최서연 박사는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 하며 아이들의 현재 능력과 미래를 재단하지 말라 당부했습니다. 서로가 다른 환경과 조건이지만, 교사로서 해 주어야 할 조언은 해주어야 하며 아이들이 받아들이는데 불편해 할 수 있는 것들이라 하더라도, 지금 당장 알아듣지 못하고 받아들이지 못한다 하더라도 미래를 위해 용기를 내셔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공부는 도착지가 있을지언정 배움은 도착지가 없고 탐구는 깊이가 없습니다. 변화는 시대를 막론하고 있어왔고 지금 또한 그 변화 중 하나입니다. 누구에게나 골든의 타임은 있습니다. 언제나 빛날 수 없어도 언제가는 빛날 날이 있을 것입니다. 갈고 닦아 가며 그 황금의 시간을 기다릴 수 있는 인내와 의심하지 않는 믿음이 그렇게 만들어 갈 것이라 강조했습니다.

 

 
 

저자 사인의 시간

준비해 주신 도서에 사인을 해 드리며 개별 선생님들과 말씀을 나눌 수 있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너무 좋은 시간이었다며 아이들의 취업과 진로에 큰 방향과 방법에 큰 도움이 되었다며 아이들에게 꼭 들려 주고 싶어 또 다른 시간 마련하겠다는 담당 선생님의 말씀을 들으면서 특강이 마무리되었습니다. 일정상 빠르게 진행된 특강이었지만, 정성이 가득했던 시간 마련해 주신 선생님께 감사드립니다.


【비지트 BeGT 는 미래 가치를 높이는 기업으로 개인과 기업의 미래 가치 향상에 힘쓰고 있습니다. 챗GPT/ AI, 드론/ UAM, 미래교육/ 미래진로 분야의 전문 강연, 국내외 진로진학/ 커리어 컨설팅, 기업의 기술기반 혁신전략 등 미래전략 컨설팅을 제공하는 종합 컨설팅 Firm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