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비지트입니다.
AI 시대가 본격적으로 사회 전반에 확산되면서 학부모들의 근심 걱정이 커져가고 있습니다. 이에 작년에 AI 활용과 미래전략에 대해서 옴니버스 특강 인연을 맺었던 군포시 평생교육학습마을 측에서 준비한 학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옴니버스 강연 3회차를 올해도 하게 되었습니다. 전상훈 박사는 11월 11일 화요일 첫 강연의 문을 열었습니다.
AI 시대는 결국 정보의 부익부 빈익빈이 더욱 구체화된다는 점입니다. AI가 생성한 정보에 대해서 여러 가지 경험을 가지고 능동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인재와 AI가 제시하는 정보에 대해서 무비판적으로 따라가는 인재는 결국 미래가 확연히 달라지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인지도 모릅니다. AI를 비판적으로 리딩 하기 위해서는 메타인지 능력과 AI 리터러시 그리고 디지털 윤리와 인간적 공감 능력은 매우 중요합니다.


AI 시대 자녀교육 로드맵 옴니버스 강연이 진행된 군포 평생학습마을 전경
자녀의 미래를 위해 설계한다 하면서도 결국 AI가 잘하는 점수와 주입식 교육으로 갈 수밖에 없는 학부모들의 고민이 크게 다가왔습니다. 강연을 마친 후 받은 질문 중에서 기억나는 것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질문의 구체적인 부분에서는 차이가 날수 있으나 질문 방향은 아래와 같습니다.
1. 7살 아이가 AI를 리딩 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할 수 있는 구체적인 전략을 궁금합니다.
2. 중3 학생이 특성화 고등학교를 간다고 하는데 어떤 부분을 고려해 봐야 하나요?
3. IB 교육이 AI 시대를 대비할 수 있는 좋은 옵션이 될 수 있을까요?
AI가 잘하는 성적과 입시 위주 그리고 수능 문제 풀기식 교육은 이제 서서히 종말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그러기에 이제는 학부모들의 인식이 바뀌어야 합니다. 탑 대학을 나온 학생들도 요즘 대기업 취업이 어려워지고, 몸값 높았던 개발자들이 AI에 의해서 일부를 제외하고 서서히 대체되는 상황, 정말 AI가 고도화될수록 인간이 가장 잘 하는 비판적 사고와 영감을 길러주는 교육 대전환이 필요한 시점임을 이번 강연에서 강조했습니다. 군포지역 학부모들에게 미래 설계에 대한 작는 전략이 되었길 바라며, 꼭 하나라도 실천해 보시길 바랍니다. 다음 2차시에 또 뵙도록 하겠습니다.


강연 시작 전 학부모님들과 학습관에서 준비한 책자


디지털 세상을 살아갈 너에게 저자 전상훈 박사
【비지트 BeGT 는 미래 가치를 높이는 기업으로 개인과 기업의 미래 가치 향상에 힘쓰고 있습니다. 챗GPT/ AI, 드론/ UAM, 미래교육/ 미래진로 분야의 전문 강연, 국내외 진로진학/ 커리어 컨설팅, 기업의 기술기반 혁신전략 등 미래전략 컨설팅을 제공하는 종합 컨설팅 Firm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