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비지트입니다.
비지트가 미국에서 가장 관심을 갖고 지속적으로 학생들을 진학시켰던 미국 조지아주 레이번갭 보딩 스쿨이 지난 일요일(미국 시간)에 2025년 졸업반 107명의 뜻깊은 졸업식을 진행했다고 합니다. 레이번 갭의 2025 졸업생 107명 학생들의 진학정보를 보니 200곳 이상의 다양한 대학과 칼리지에서 입학 허가를 받았고 이 중에는 미국 내 29개 주와 해외 7개국의 대학들이 포함되었다고 합니다.
졸업생 중 28명은 사립 리버럴 아츠 대학으로, 64명은 명성이 자자한 공립 및 연구 중심 대학교로 진학하게 되었으며, 특히 US News & World Report가 선정한 미국 내 상위 50위 대학 중 무려 20곳에서도 합격 소식을 전해왔다고 합니다.
학생들의 잠재력을 빌더업 하기위해 속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는 레이번갭의 2025학년도 졸업생들의 98%가 장학금을 받아 학부모님들의 부담을 크게 덜어주는 동시에 그들의 우수성을 인정받았습니다. 특히 운동선수로서 대학에서도 활약을 이어갈 학생이 40명에 달하며, 지역적으로는 조지아 주 학교로 17명, 노스캐롤라이나 주로는 15명의 학생이 진학을 결정했으며 그 외에도 플로리다 주에 8명, 뉴욕 주에 5명의 학생들이 진학을 했다고 합니다.

레이번갭 졸업식 사진-학교 제공
이번 대학 진학 결과를 보면 AI 시대를 맞이하여 학생들이 공학, 데이터 사이언스, 인공지능 관련 분야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연구 중심 대학과 리버럴 아츠 대학에 진학하는 학생들의 수가 두드러지는 것은 기술적 전문성뿐 아니라 창의성과 융합적 사고를 갖춘 인재가 되는 것과 동시에 리버럴 아츠 대학 역시 AI와 융합하는 프로젝트 기반 학과과정 등을 개설한다는 반증으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최근의 트렌드를 보면, 학생들은 학부 중심의 대학보다는 취업과 실질적인 역량 강화를 보장하는 장학금 지원이 풍부한 대학을 우선시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는데, 이는 최근 Business Insider에서 보도된 한 학생이 꿈의 대학 합격을 거절하고 장학금 혜택이 큰 주립대학을 선택한 사례처럼 과거 명성 높은 대학의 네임 밸류에 의존하던 모습과는 확연히 다른 실용적이고 현실적인 선택을 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트렌드는 이미, 작년에 레이번갭을 졸업하고 현재 텍사스의 모 대학에 진학해 미래 커리어를 만들어가고 있는 비지트의 컨설팅을 받은 학생과 사례가 매우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제 학부의 커리큘럼 만으로는 미래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만한 인재를 양성하기는 거의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AI 시대는 비판적 사고로 AI를 활용하고 정보를 융합 후 자신의 전문 분야와 다양한 경험을 통해서 미래에 필요한 정보를 새롭게 연결하는 정보융합형 인재만이 생존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트렌드를 염두에 두어 미래 진로진학 설계를 해 나가시기 바랍니다.
아이들의 진로진학 혹은
자신의 커리어에 오랜 고민을 하신 분,
여러 전문가나 전문기관과 상담을 했으나 해답을 찾지 못하신 분,
좀 더 깊고 먼 미래지향적 상담이 필요하신 분들이라면
진로진학 전문가 미래전략가인 비지트 BeGT를 찾아 주십시오.
전상훈 박사와 최서연 박사가 직접 상담해 드립니다.
【비지트는 IT 융합 공학박사이자 미래전략가로 개인과 기업의 미래 가치 향상에 힘쓰고 있습니다. '챗GPT 질문이 돈이 되는 세상'의 저자로 챗GPT/ AI 강연, 드론/ 자율주행차 강연, 미래전략 강연, 진로진학 커리어 컨설팅, 기업의 미래 전략 컨설팅 등 미래가치를 높이는 데 힘쓰고 있는 종합 컨설팅 Firm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