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_4차산업혁명/AI 시대_생존전략

<뉴! 드론 비가시권 조종자 자격?> 드론 1종~4종과는 다른 조종자 자격, 도심 항공(UAM), 드론 배송 등 장거리 비행에 필요한 인재 양성에 초점

비지트_ 2023. 9. 22. 17:04
반응형

안녕하세요 비지트입니다.

드론을 시작하시려는 분들이 많이 계시죠? 4차 산업혁명 기술의 총집약체라고도 말할 수 있는 이 드론은 초경량 비행 장치의 무인 멀티 콥터로 무게에 따라 1종에서 4종의 조종자 자격이 있습니다. 드론 조종자 자격은 이렇게 4가지 종류만 있는 것이 아니라, 드로 지도 조종자, 그리고 실기 비행 조종 평가사 자격도 있습니다.

1종~4종 드론 자격증의 종류 *체 중량 150kg 이하 (연료 중량 제외)

 

이 외에 드론 비가시권 조종자 자격이 새로 등장할 예정입니다. 미래의 교통수단으로 각광받고 있는 UAM(Urban Air Mobility) 도심 항공과 드론 배송 등을 고려할 때, 특히 장거리일 경우는 아예 눈으로 보는 가시권에서는 볼 수가 없을텐데요, 이러한 점을 감안하여 미래 시장에서 비행을 할 수 있는 조종자를 육성하기 위함으로 보입니다. 비가시권 조종에는 FPV (First Person View) 등을 같이 하는 레이싱 드론 같은 드론 비행도 포함이 되겠습니다.

드론은 기본적으로 가시권 내에서 비행하도록 조종자 준수 사항에 명명하고 있습니다만, 비가시권 비행이 많지요. 특히, 드론 촬영을 할 경우는 조금만 멀리가도 드론 기체도 작아서 안 보이죠. 야간에 비행할 경우도 그럴 일도 생길 수 있고요. 이와 같거나 의도적으로 가시권을 벗어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별도의 능력을 검증하는 것은 필요해 보입니다.

가시권에 있을 경우는 드론의 방향과 위치 환경 등을 볼 수 있어 컨트롤을 할 수 있으나 가시권에서 멀어지면 오로지 기계적 반응 즉, 영상을 기반으로 하는 비행 혹은 GCS(Ground Control System-지상통제시스템) 계기판을 통해서 상태 정보, 위치 정보, 방향, 속도 등을 파악하고 컨트롤해야 하기에 가시권 내에서 비행하는 것과는 크게 다를 것입니다.

UAM은 2020년 본격적으로 K-UAM 로드맵 구상을 시작하여 2025년에 상용화에 목표를 두고 고군분투를 하고 있지만, 사회 전반적인 시스템이 다 맞물려 있는 상황에서는 기체, 에너지, 운영, 그리고 서비스 등 풀어야 할 숙제들이 산재해 있습니다. 드론 배송 또한 전국의 편의점 몇 군데와 연계하여 지역별로 실증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방향에 맞춰 실제 조종할 인재가 필요해 본격적인 비가시권 조종자 자격에 대한 준비를 시작한 게 아닌가 싶습니다.

현재는 특별한 비가시권에서 드론 비행을 해야 할 경우는 특별비행 승인을 받지요. 하지만, 그건 매우 번거롭기에 비가시권 드론 자격이 공식화된다면 편리함도 있겠지만, 자격 취득이라는 어려움도 있을 거 같아요. 그래서 2021년 연말 즈음에 비가시권 드론 조종 자격의 필요성에 대해서 설문조사를 했지 않았나 싶네요.

경북 김천에 비가시권 드론 실기 시험장을 현재 건설 중에 있는데요, 2023년 올해 완공은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비가시권 실기 시험장으로는 국내 최초의 시험장이 될 전망입니다. 비가시권 드론 조종자 자격에 대한 다른 업데이트 자료는 못 찾았는데요, 혹시 없뎃 상황을 아시는 분이 계시다면 댓글로 공유해요 ~~

아래는 논문에서 발췌한 중국의 가시권과 비가시권 조종자 자격 종류의 비교 내용입니다. 참고가 될 거 같아서 도표 발췌하였습니다.

 

비가시권 자격은 가시권과 비교하여 합격점 점수가 80점으로 10점이 더 높고 비행경력이 56시간으로 12시간이 더 많으며, 내용 또한 항공 교통관제, 경로계획, 시스템 점검 등 GCS에서 상태를 파악할 수 있는 시험 등도 포함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출처: 김용석*, 최성원**, 무인비행장치 분류 기준에 따른 조종 자격제도 비교 연구, 한국항공운항학회지, 2019년 3월

드론 조종자 자격에도 많은 변화가 생걸 같습니다. 이는 곧 또 다른 기회를 의미하는 것이지요. 드론을 비행하는 조종자 여러분이 미래 모빌러티 산업에서의 주역이 되길 바라면서 비지트도 한발 더 나아가려 합니다.

 

 

김천시 “미래 드론산업 지역거점 매진”

지난 2월 23일 부산시 BEXCO에서는 ‘2023 드론쇼 코리아’가 3일간 개최된 가운데 박람회 기간 동안 지자체 중에서는 제주도, 영월군, 울주군과 함께 김천시가 참여했고 김천시 부스는 전시회장 내

tk.newdaily.co.kr


【비지트는 IT 융합 공학박사이자 미래전략가로 개인과 기업의 미래 가치 향상에 힘쓰고 있습니다. '챗GPT 질문이 돈이 되는 세상'의 저자로 챗GPT 강연, 드론/자율주행차 강연, 미래생존전략 강연, 진로진학 커리어 컨설팅, 기업의 미래 전략 컨설팅 등 미래가치를 높이는 데 힘쓰고 있는 종합 컨설팅 Firm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