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비지트입니다.
전상훈 박사는 대한민국 마이스터 교육의 심장부라 불리는 국립 구미전자공업고등학교를 방문하여 선생님들을 대상으로 'AI 와 함께 성장하는 교사, 변화하는 교실'을 주제로 생성형 AI 시대의 교실 활용 전략에 대한 특강을 진행했습니다. 교문에 들어서는 순간 세계로, 미래로 도약하는 글로벌 영 마이스터라는 문구는 구미전자공고의 위상을 잘 드러내주었습니다.
2025학년도 삼성그룹 특채 전국 최다 30명 합격, 전국기능경기 대회 은탑 수상의 쾌거, 국제로봇올림피아드 세계대회 진출 등 피지컬 AI 시대 정말 필요한 하드웨어 기반 인재 양성학교입니다. 이제 하드웨어 기반 인재들에게 AI 라는 새로운 날개를 달아주는 전략이 융합된다면 더 큰일을 해 낼 일군을 양성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국립 구미전자공고 정문

공채 및 수상 등 현수막
학교 소개를 해 주시는 담당 선생님과 교감선생님의 말씀 속에 산업 일군을 양성하는 자부심을 느낄 수가 있었습니다. 전자과, 메카트로닉스과 등 첨단 기술 분야를 이끄는 선생님들께서 자리를 가득 메우고 계셨습니다. 기술에 대한 이해도가 남다른 분들인 만큼, 이번 특강은 단순한 툴 사용법을 나열하는 것이 아닌 하드웨어와 AI의 융합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전상훈 박사는 이날 강연에서 생성형 AI 시대, 교사의 역할은 지식 전달자를 넘어 인사이트 디자이너로 진화해야 함을 역설했습니다. 특히 학생들이 진출하게 될 산업 현장이 급변하고 있기에, 학교에서의 AI 활용은 선택이 아닌 생존을 위한 필수 역량임을 강조했으며 현재 산업계에서 가장 핫한 이슈인 피지컬 AI 현황에 대해서도 알려드렸습니다.
특히 생성형 AI 는 질문하고 답하는 정도가 아니라, AI를 협업 파트너로 인식하고 커리큘럼 설계부터 학생 진로 코칭에 이르기까지 전략적으로 융합하는 구체적인 방법론을 공유했습니다. 특히, AI의 퍼포먼스를 강화시키는 질문 고도화 전략을 강조했을 때 선생님들이 이구동성으로 정말 필요한 강연이었다고 이야기를 해주셨습니다.

전상훈 박사와 함께 하는 'AI 와 함께 성장하는 교사, 변화하는 교실' 특강
강연을 마치고 나오면서 경기 침체와 급변한 산업의 변화로 구미 산업 공단의 어려움을 볼 수 있었습니다. 제조 공동화, 즉 많은 공장들이 해외로 이전하면서 구미 지역내의 산업 기반이 약화되고 자연스럽게 공장 가동율이 낮아지고 있는것이죠. 피지컬 AI 는 무인 공장으로 변모해 생산성 극대화가 이룰 것이고 이제 사람은 무인공장의 유지관리 돌발 상황을 제어할 수 있는 AI 퍼실리테이터 역량을 갖춘 하드웨어 전문가가 필요할 것입니다. 이런 산업의 미래를 내다보며 선제적인 인재 양성에 힘을 쏟고 있는 구미전자공업고등학교 선생님들의 열정에 경의를 표하며 특강 준비 잘 해 주셔거 감사드립니다.

구미 전자공고 전경
【비지트 BeGT 는 미래 가치를 높이는 기업으로 개인과 기업의 미래 가치 향상에 힘쓰고 있습니다. 챗GPT/ AI, 드론/ UAM, 미래교육/ 미래진로 분야의 전문 강연, 국내외 진로진학/ 커리어 컨설팅, 기업의 기술기반 혁신전략 등 미래전략 컨설팅을 제공하는 종합 컨설팅 Firm입니다】

<전상훈 박사 강연 문의>
AI시대 인문학, 미래교육과 진로
AI 리터러시 및 AI 윤리 등
신청서: https://forms.gle/xgeWFuztarXyrb3v5
이멜: begtalent@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