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비지트입니다.
비지트의 전상훈 박사는 워싱턴 세인트루이스 대학(WashU 와슈)의 LLM 프로그램 입학설명회에 초대받아 참석했습니다. 요즘 비지트가 법학 공부를 하다 보니 미국 로스쿨 LLM 정보를 많이 얻고 있습니다. 비지트가 공부 중인 서울디지털 대학교 법학과 개강 모임에서도 미국 법대 LLM을 고민하시는 분들을 보았고 실제로 온라인으로 LLM 공부를 하고 계시는 분이 있으셨습니다.
먼저 학교 소개부터 간략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워싱턴 세인트루이스 대학은 미국의 US News & World Report 2025 Best Law Schools 랭킹에서 14 위에 랭킹 된 명문 로스쿨이기도 합니다. 1867년에 설립된 역사와 전통이 있는 법대이며 법률 연구 및 작성 분야는 톱10 안에 드는 학교입니다. 특히 눈에 띄었던 건 캠퍼스 시설이 The Princeton Review에서 1위에 랭킹 되었다는 것이었네요.
몇 번 방문 했던 도시인 세인트루이스는 생활비가 뉴욕이나 LA에 비해 저렴한 편이고 WashU Law 학생들은 세인트루이스 지역의 버스와 지하철(메트로버스, 메트로 링크)을 무료로 무제한 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 혜택은 워싱턴대학교가 운영하는 Metro U-Pass 프로그램을 통해 모든 정규 등록 학생에게 제공되며, 각 학기마다 온라인으로 등록 후 U-Pass와 학생증을 함께 제시해야 한다고 합니다.
교통비 절감뿐 아니라 인턴십, 문화행사 참여 확대, 환경 보호에도 도움을 주는 대학의 대표적인 지속 가능 교통 정책이라고 학교 홈페이지에 소개 되어 있더군요.

출처: 와슈 홈페이지
이번 웨비나에서는 부학장 및 교수, 글로벌 학교 담당자 등 여러 분들이 나와서 진행하셨는데요,
부학장인 마이클 콜비(Michael Koby)은 전체 진행을 맡으셨는데, 국제 학생 프로그램을 총괄하시는 분이라 설명을 매우 세부적으로 잘 진행해 주셨고요. 제임스 리브(James Reeves) 선임 강사는 각 프로그램별 커리큘럼을 자세히 설명해 주셨습니다. 특히 인상 깊었던 분은 후안 델 벨레 (Juan Del Valle) 교수였는데요, 워싱턴 대학교 세인트루이스 로스쿨의 국제 프로그램 디렉터이자 법학 교수였습니다.
콜롬비아 출신 변호사로 워싱턴 대학교에서 LLM을 취득했으며, Deloitte와 Ericsson 등 다국적 기업에서 10년 이상의 법무 실무 경력을 쌓았더군요.. 협상, 국제 분쟁 해결, 계약 관리 분야의 전문가로 하버드 대학교 협상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으며, 학생들로부터 높은 강의 평가를 받고 있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비지트도 이 분의 설명을 들으면서 지식과 경험을 겸비한 최고 수준의 교수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교수가 워싱턴 세인트루이스 LLM 출신이다 보니 인터내셔널 학생들의 어려움을 너무 잘 알고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여러 기업들하고 협업도 진행을 해본 경험은 학생들에게 매우 중요한 인사이트를 줄 수 있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지난 8월 비지트를 방문했던 스티브 워렌도 함께 했는데요, 아시아 태평양 지역 담당자라서 한국 학생들 상담과 지원 등 여러 부분에서 지원을 아끼지 않는 적극적인 분이었습니다. 비지트와 GUS Gateway라는 플랫폼을 통한 파트너쉽을 맺었는데요, 스티브는 학교로 다이렉트 지원보다 GUS 를 통해 지원하길 권유했습니다.
이유는 장학금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었는데요, 학교 측 입장에서는GUS 를 통할 경우 학생을 1차적으로 스크리닝을 할 수 있고 신속하고 정확한 지원과정을 도움받을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학비가 1년에 72,792 달러인데, Quallege 통해서 지원하면 최대 17,000 장학금을 받을 수 있기에 실제 학비는 약 $55,000 정도 되니 엄청나 거죠. 혹시 지원 의사가 있을 경우 비지트를 통해 GUS 로 지원하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워싱턴 세인트루이스 대학의 LLM 프로그램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1년 과정 프로그램
- LLM in U.S. Law: 미국이 아닌 해외 법학 학위 있으신 분들이 미국 법 시스템 배우는 프로그램
- General LLM : 가장 유연한 프로그램. 본인이 원하는 분야 선택 가능
- 협상 및 분쟁 해결 특화 LLM : 24학점 중 15학점을 이 분야에서 들어야 함
- 지식 재산권/테크 LLM: 특허, 저작권은 물론 사이버 보안, 데이터 프라이버시
- 세무 LLM: 기업체, 부동산, 국제 세무 등 전문적인 세무 교육
2년 과정 프로그램
- Two-year LLM.: 이게 좀 특별한데요, 미국 법학 영어 실력을 업그레이드 싶은 분들을 위한 프로그램이에요. 첫해에는 미국 법률 영어과정을 수강하면서 정규 수업도 들을 수 있습니다.
- MLS(Master of Legal Studies): 이건 변호사가 되려는 게 아니라 비즈니스, 의료, 컴플라이언스 같은 분야에서 법률 지식이 필요한 분들을 위한 과정입니다.
모든 프로그램이 24학점이고, 8월 가을학기나 1월에 시작할 수 있습니다. OPT 신청 시 졸업 후 미국에서 최대 12개월 일할 수 있습니다( MLS 제외). 단, MLS 제외). 물론 미국의 이미 정책에 따라 커진 비자 이슈로 이 부분은 매우 유동적임을 기억하셔야 합니다.
입학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 1전공이 법학사 (LL.B. 또는 동등 학위) - MLS는 불필요, 공동학위가 법학사이면 학교에 문의해야 합니다.
- 학부와 대학원 성적 증명서(대학원은 있다면)
- 영어 점수:
- 1년 프로그램: IELTS 6.5, TOEFL 85, Duolingo 120
- 2년 프로그램: IELTS 6.0, TOEFL 76, Duolingo 110
- 자기소개서
영어시험은 듀오 링고로 응시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웨비나에서 교수 또한 해외 학생들이 시험을 준비하기에 듀오링고가 수월하다고 말씀하시더군요. 점수와 실제 실력은 다를 수 있기에 실제 실력을 쌓는게 중요합나다. 그런데 점수을 통과한 증명서가 없으면 지원조차 안되니 듀오링고로 그 허들을 걷는것도 좋은 방안이겠습니다. 또한 지원서 접수 마감이 매우 유동적인 부분이 정말 좋았습니다. 프로그램 시작 시점이 가까워와도 지원할 수 있는 롤링시스템에 가깝습니다.
워싱턴 세인트루이스 대학을 졸업하면 미국 변호사 시험 응시 자격을 얻을 수 있는데요, 특히 뉴욕이나 캘리포니아 같은 주에서 응시 가능하고, 적절한 과목만 잘 선택하면 준비가 크게 어렵지 않을 수 있습니다. 물론, 뉴욕이나 캘리포니아 bar 위원회에 사전에 시험 지원자격이 가능한지 평가를 받아야 합니다.
이 과정의 가장 큰 장점으로 그냥 수업만 듣는 게 아니라
- 우수한 학생들은 TA 가능
- 판사랑 일하는 JELP 프로그램
- 모의 법정 대회도 국제 학생들 전용으로 진행
웨비나 들으면서 느낀 건, 워싱턴 세인트루이스 대학이 진짜 국제 학생들한테 관심이 많다는 느껴졌습니다. 교수들이 지속적으로 언급한 것은 변호사들이 더 이상 자기 나라에만 국한하지않고 국경을 넘어서 일하기에 국제적 관점이 정말 중요하다는 것을 이야기를 했습니다.이 조언이 딱 워싱턴 세인트루이스 대학 LLM의 철학을 보여주는 내용이었던거 같습니다.
또 하나는 와슈가 AI에 진심이라는 것입니다. 다음은 워싱턴 세인트루이스 로스쿨 학장이신 스테파니 린드 퀴스트의 스피치입니다. 앞으로 법률 분야에서도 AI가 얼마나 중요한지 이 강연에 녹아있습니다.

워싱턴 세인트루이스 LLM 홈페이지
스테파니 학장의 스피치 중 제일 중요한 내용은 바로 이렇습니다. "법대 교수님들, 법대생, 변호사로서 우리는 법학 기술, 인공 지능 및 법률 실무 간의 상호 작용이 법학 교육과 법률 서비스 제공을 변화시키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학교의 방향이 이렇기에 인공지능의 강점을 가지고 있는 국가 특히 한국 학생들 유치에 매우 관심이 많다고 스티브 워렌 디렉터와의 미팅에서도 의견을 교환한 적이 있습니다.
미국 법대 LLM 고민하시는 분들, 특히 한국에서 법학 전공하셨거나 국제 법무 쪽으로 진출하고 싶으신 분들한테는 좋은 선택지라고 볼 수 있습니다. 궁금한 점 있으시면 스티브 워렌 디렉터한테 직접 연락하시거나, 비지트로 연락 주시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이번 웨비나 강연자들
【비지트 BeGT 는 미래 가치를 높이는 기업으로 개인과 기업의 미래 가치 향상에 힘쓰고 있습니다. 챗GPT/ AI, 드론/ UAM, 미래교육/ 미래진로 분야의 전문 강연, 국내외 진로진학/ 커리어 컨설팅, 기업의 기술기반 혁신전략 등 미래전략 컨설팅을 제공하는 종합 컨설팅 Firm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