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비지트입니다.
어제 전상훈 박사는 광주지역 거점 도서관인 무등도서관에서 광주지역 공공도서관 협력 회의에 참석한 40여 분의 광주지역 도서관 관장님을 비롯한 도서관 관리자들을 대상으로 'AI, 도서관의 미래를 말하다'라는 주제로 특강을 진행했습니다.
이번 강연에서 전상훈 박사는 AI가 바꾸고 있는 사회현상과 6년 전 직접 방문했던 핀란드의 오디 도서관 등 글로벌 도서관의 변화에 대해서 자세하게 이야기하면서, 갈수록 중요해지는 AI 리터러시의 핵심 공간이 도서관이 될 것이기에 이 부분을 도서관 관리자분들이 철저하게 준비해야 함을 강조했습니다.

광주 무등 도서관

전상훈 박사의 강연
특히 AI 시대 문해력 저하로 인한 생성형 AI 결과물에 대한 빈부격차는 더욱 심해질 것이기에, 이 부분에 대한 AI 리터러시 교육이 더욱 중요하며, 이 역할을 도서관이 주도적으로 해야 하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강연 후, 한 도서관 관장님께서 자신의 생성형 AI 앱 론칭에 대한 질문과 도서관의 데이터와 클라우드 연동 그리고 앱과의 연동에 대한 전략을 물어보셨습니다.
이에 전상훈 박사는 다각도의 답변을 하면서도 특히, 이러한 연동 프로세스에는 아무리 개발자가 있어도 그 데이터를 분류하고 정제하는 역할은 결국 도서관과 사서의 몫이니 지금부터라도 가치 있는 데이터 분류가 매우 중요함을 강조했습니다.


40여 분의 광주 지역 내 도서관 관계자분들 중 단 한 분도 집중력을 흐트러지지 않고 참여해 의미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이번 강연을 통해 광주지역 도서관이 AI 리터러시 허브의 핵심 기관으로 업그레이드 되길 응원합니다.
【비지트 BeGT 는 미래 가치를 높이는 기업으로 개인과 기업의 미래 가치 향상에 힘쓰고 있습니다. 챗GPT/ AI, 드론/ UAM, 미래교육/ 미래진로 분야의 전문 강연, 국내외 진로진학/ 커리어 컨설팅, 기업의 기술기반 혁신전략 등 미래전략 컨설팅을 제공하는 종합 컨설팅 Firm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