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비지트입니다.
최서연 박사는 인천 미추홀외고의 교과학술주간에 전문가 초청 강연을 진행했습니다. 'AI와 함께 사유하기: 기술 시대의 사회 읽기' 라는 주제로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3교시를 진행했는데요, 최서연 박사는 하나라도 더 알아가려는 아이들의 눈망울을 보면서 온 맘을 담아 강의를 했다는 후문입니다.

교과학술주간 강의는 선착순이라 'AI와 함께 사유하기: 기술 시대의 사회 읽기' 강의를 듣기 위한 경쟁이 콘서트 티켓 마냥 경쟁이 치열했다고 합니다. 교실 문을 열고 들어서자 기대 반 설렘 반 조금은 경직된 표정인 학생들이 눈에 들어왔는데요, 학교에서 준비해 주신 청소년 디지털 지능 계발서 '디지털 세상을 살아갈 너에게' 가 모두 책상 윙에 올려져 있는 모습에 내심 강의가 기대가 되고 어떤 질문이 나올지 기대가 되었습니다.
최서연 박사는 3차시를 아이들의 눈 높이에 맞게 구성하고 강의를 진행했는데요, 1차시는 AI 가 바꾸는 세상을 사회, 산업, 직업, 교육 등으로 나눠 설명하고 2차시엔 AI, 데이터, 디지털, 그리고 미디어의 기초 지식을 이해하고 가짜 뉴스 판별법과 자신을 지키는 방법, AI 윤리 등에 대해서 설명했습니다. 마지막 3차시는 AI 가 가지 못하는 인간만이 가진 능력이 무엇이며 그 가치를 어떻게 더 빌더업할 수 있는지 방법을 구체적으로 설명했습니다.
강의 중이나 강의 후에 아이들의 질문들이 많았는데요, 알고리즘 권력화가 어떤 위험을 만드는지, AI 와 데이터/ 정보 유출의 관계 등 심도 있는 질문들이 계속 이어졌습니다. 강연을 마친 후 학생들이 가지고 온 '디지털 세상을 살아갈 너에게' 에 응원하는 메시지와 사인을 해 주었는데요, 약 30여분의 시간 동안 아이들은 사인을 받기 위해 기다리면서 최서연 박사와 함께 이야기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아이들과 함께하는 디지털 세상을 살아갈 너에게 저자 최서연 작가
강사들이 쉴 수 있는 공간엔 정성스럽게 준비해 주신 간식들이 즐비했는데요.. 활기찬 선생님들과 아이들을 보면서 인천 미추홀외고의 평소 분위기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예의를 갖추면서도 격의 없는 호탕함, 그리고 격식이 있으면서도 자유로움이 느껴졌던 학교였네요. 강의 준비 뿐만 아니라 간식도 쉴 자리도 잘 마련해 주신 인천 미추홀외고 선생님들께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비지트 BeGT는 미래 전략가로 미래 가치를 높이는 기업으로 개인과 기업의 미래 가치 향상에 힘쓰고 있습니다. 챗GPT/ AI, 드론/ UAM, 미래교육/ 미래진로 분야의 전문 강연, 국내외 진로진학/ 커리어 컨설팅, 기업의 기술기반 혁신전략 등 미래전략 컨설팅을 제공하는 종합 컨설팅 Firm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