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비지트입니다.
최서연 박사는 충남 여성 농업인들을 위한 프로그램에서 농식품 산업의 기획을 위한 AI 활용에 대해 특강을 진행했습니다. 'AI와 함께 여는 농업, 스마트한 AI 활용' 이라는 주제로 진행된 이번 강의는 2025 충남농촌융복합산업대학에서 준비한 여성 농업인 활성화 과정의 일환으로 진행되었습니다. 공주대학교 예산 캠퍼스 산업관에서 진행되고 있었는데요, 예산으로 들어서면서 충남 농업의 색깔들이 매우 다양함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농업을 흔히 6차 산업이라고 부르지요. 6차 산업이란 1차산업과 2차 산업, 3차 산업을 모두 융복합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1차 산업인 농산물 생산 즉, 재배 산업을 이야기 합니다. 2차는 농산물을 특산품, 가공 식품화 등 제조 산업을 이야기 하며, 3차는 서비스 산업으로 소비자 맞춤 유통과 판매, 문화와 연계한 체험이나 치유 등을 이야기 합니다.
생산에 그치지 않고 가공품으로 탄생하거나 서비스를 연계하여 또 다른 문화 프로그램으로 탄생하여 농업인들에게 더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죠. 이러한 변화는 힘이 많이 필요했던 1차 농업일 때와는 달리 여성의 섬세하고 감각적인 기질이 더욱 빛을 발하는 기회인 셈입니다.


최서연 박사는 팔방미인이 되어야 하는 농업인들의 현실의 위기화 기회를 동시에 언급하며, 디지털 및 AI 의 활용을 함께 해 갈 것을 강조했습니다. 특히, AI 가 우리의 먹거리와 농업, 삶, 그리고 인간이 건강가 가치를 어떻게 변화시킬지를 언급하며 기회를 찾아볼 것을 권유했습니다.
챗GPT를 비롯해 생성형 AI를 활용하는 다양한 방법을 설명했으며, 무엇보다 중요한 질문법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쉽게 설명해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강의 때 말씀 드린 나만의 챗GPT 만드는 방법은 'AI 질문이 직업이 되는 세상' 부록편에 있으니 도서관에서 빌려 보셔서 꼭 만들어보시길 바랍니다.
치유 프로그램으로 성장해 가는 체험 농장 '우즈그린팜'에서 직접 재배한 블루베리를 주셨는데요, 알도 굵고 새콤 달콤한 맛이 요즘처럼 더운 여름에 제격이었습니다. 예측할 수 없는 기후로 인해 농작물 피해가 많아 고심이 많으실텐데 무더위도 잘 이겨내시고 항상 응원합니다!
【비지트 BeGT 는 미래 가치를 높이는 기업으로 개인과 기업의 미래 가치 향상에 힘쓰고 있습니다. 챗GPT/ AI, 드론/ UAM, 미래교육/ 미래진로 분야의 전문 강연, 국내외 진로진학/ 커리어 컨설팅, 기업의 기술기반 혁신전략 등 미래전략 컨설팅을 제공하는 종합 컨설팅 Firm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