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비지트입니다.
비지트는 AI 리터러시와 AI 디지털 교과서 도입에 따른 학생들의 대비 전략에 대한 신간을 준비 중입니다. 그러다 보니 각 교육청에서 진행 중인 AIDT 연수에 대해서 관심이 많은데요. 2024년 11월 현재, 교육청 연수 플라이어를 살펴보면,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계한 연수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으며 교과별 및 학교급별 맞춤형 연수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연수 과정을 직접 교육청에서 운영하는 곳도 있고, 외부 교육기관에 위탁하여 진행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연수 과정은 주로 AIDT 코스웨어 중심으로 진행되는 것 같습니다. 이 코스웨어는 여러 가지 논란이 존재하는 것이 사실이기는 합니다.
AIDT 코스웨어는 AI 기술을 활용한 종합적 교수학습 지원 시스템으로, 진단 평가, 멀티미디어 교과 콘텐츠, AI 튜터링, 실시간 협업 도구 등을 통합적으로 제공하는데요, 이 시스템은 구성주의와 행동주의를 결합한 하이브리드 접근을 채택하여, 교사가 학습 설계자이자 촉진자로서 개별 학생들의 학습을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둡니다.
특히 실시간 학습 분석 대시보드를 통해 학습자의 진행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AI 기반의 맞춤형 학습 경로를 제공하여 개별화된 학습을 가능하게 한다는 것이 AIDT 교과서 개발 가이드라인에 나와 있는 내용입니다. 다음은 모 교육청 AIDT 연수 과정의 특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2024.10월 에듀테크 박람회 교육부 부스 전경
모 교육청의 AIDT 연수 프로그램을 살펴보니, 교과별로 차별화된 접근 방식을 제공하는데요, 초등·특수교육 과정에서는 '꼬리에 꼬리를 무는 AIDT' 학습을 통해 교과 통합적 활용법을 익히고, 중등 정보 과정에서는 'AIDT 대시보드 읽기'와 'AI 자동 채점 시스템' 실습에 중점을 두는 것으로 보입니다. 중등 수학에서는 'AIDT 자동 채점 시스템'과 '수학 AI 코스웨어'를, 영어 과정에서는 'AI 음성인식 기능'과 '영어과 AIDT 대시보드' 활용법을 집중적으로 다루는 모습이 나타납니다.
이 교육청의 연수 프로그램의 구조는 대면 연수 5차시와 비대면 연수 2차시로 구성되며, 각 차시별로 명확한 목표와 실습 과제가 제시되었습니다. 1차시 연수에서는 디지털 리터러시와 AIDT의 기본 개념(30분), AIDT 10대 핵심 요소와 기능 소개(10분), AIDT 실습을 위한 환경 설정(10분), 2차시에서는 각 교과별 특화된 AI 기능을 실습하고, AIDT를 활용한 하이브리드 수업 방안을 탐구하는 내용이 포함됩니다.
교사들은 AIDT 프로토타입을 활용해 50분 수업을 직접 설계하고, AI 코스웨어를 통해 학생 평가 방안을 습득하며 특히 '자기주도학습', '협력학습', '교차 학습' 등 다양한 학습 방식을 AIDT와 연계하는 방법을 배우며, 각 사례는 교과별 특성에 맞춰 구체적으로 제시됩니다. 이 과정에서 교사들은 실제 수업 사례를 공유하고, 동료 교사들과 함께 수업 개선 방안을 토론합니다.
비대면 연수 과정에서는 'AIDT 핵심 기능을 활용한 수업 방안 적용하기'(20분)와 'AIDT 수업 재구성 기능을 활용한 수업 사례 안내'(30분)가 진행됩니다. 여기서는 모의 데이터를 활용한 학생 평가 방안 개발(50분)과 AIDT 수업 재구성 기능을 활용한 나만의 수업 만들기(50분) 프로젝트가 포함되며, 교사들은 자신의 교과에 맞는 AI 기능을 선택하여 실제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하는 데 연수 프로그램의 방점이 있습니다.
성과 공유회를 통해 AIDT 활용 우수 사례를 공유하고 AI 디지털 교과서 박람회에 참여하여 최신 교육 기술 동향을 파악합니다. 이 과정에서 교사들은 자신의 수업 설계와 실행 경험을 공유하고, 다른 교사들의 혁신적인 수업 방법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특히 교과별로 개발된 AIDT 활용 수업 설계와 평가 방안은 실제 교육 현장에서 즉시 활용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가이드라인과 함께 제공되는 특징이 보이더군요.
비지트의 전상훈 최서연 박사가 이번 신간에서 중점을 두고 있는 AIDT와 AI 리터러시는 단순히 AI를 잘 활용하자가 아닌, AI를 활용함에 있어 철학을 가지고 AIDT 방향성을 잡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즉 교육청에서 제공하는 교사 연수 프로그램에서 단순히 AI 코스웨어와 프로토타입을 활용하는 것을 벗어나서 교사들이 실제 수업에 혁신적인 AI 기술을 적용하고, 학생들의 학습 효과를 극대화하는 것은 물론 학생들이 올바르게 AI 멘토를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주는 방법에 대해서도 정보를 나누는 장마당이 되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그래야, 디지털 혁신을 꿈꾸는 모든 교육자들에게 AIDT를 통해 교육의 질을 높이고, 학습 환경을 현대화하는 강력한 툴로 작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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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디지털 교과서를 대비한 초등 중등 겨울방학 캠프>
“AIDT, 전상훈 최서연작가와 함께하는 AI 리터러시 미래진로 캠프” 접수중~
【비지트는 IT 융합 공학박사이자 미래전략가로 개인과 기업의 미래 가치 향상에 힘쓰고 있습니다. '챗GPT 질문이 돈이 되는 세상'의 저자로 챗GPT/ AI 강연, 드론/ 자율주행차 강연, 미래전략 강연, 진로진학 커리어 컨설팅, 기업의 미래 전략 컨설팅 등 미래가치를 높이는 데 힘쓰고 있는 종합 컨설팅 Firm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