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_4차산업혁명/AI 시대_강연·설명회

[중학생 AI 인문 독서 강연] AI 시대의 미래 인재상과 핵심역량, 대학생 이상 수준의 질문은 고무적, 서울체육중학교 인문 독서 프로그램

비지트_ 2024. 6. 2. 07:54
반응형

안녕하세요. 비지트입니다.

 

 

지난 월요일 전상훈 박사는 송파구에 위치한 서울체육중학교를 방문해 'AI시대, 미래인재상과 핵심역량' 이라는 주제로 강연을 하였는데요, 강연 하기 가장 어렵다고 하는 중학생 대상으로 하는 AI, 챗GPT 강연이었습니다 :-) 이번 강연은 서울 송파강동교육지원청의 주관으로 학교로 찾아가는 인문 독서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강연을 신청한 학교 중 한 곳인 서울체중에서 운동으로 스마트한 경험 데이터를 가지고 있는 아이들과 인공지능에 대한 통찰력을 공유하는 매우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특히 서울체중 학생들의 열정과 질문의 깊이에 깊은 인상을 받았는데요, AI에 대한 그들의 호기심과 그것이 미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가 포함이 되어있는 질문 수준은 매우 고무적이었고 놀라움 그 자체였습니다. 중학교 1학년이 맞나 싶을 정도였으니까요.

 

 

강연 중 질문하고 답하는 학생들

 

 

강연 중 질문하고 답하는 학생들

청소년 AI 진로 전략서이자 인문 도서 'AI, 질문이 직업이 되는 세상' 을 초등학생도 읽을 수 있도록 쉽게 집필하긴했었지만, 질문을 받고는 놀랄수 밖에 없었고 또 저자로서 뿌듯했습니다. 이들 중학생들은 주변에서 일어나는 변화를 인지할 뿐만 아니라 AI가 형성할 미래 풍경을 이해하고 탐색하는 데에도 열의가 있다는 것이 느껴지더군요.

 

 

강의 주요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AI의 발전: AI의 역사를 개괄적으로 설명하고 현재 생성형 AI 의 발전 과정을 설명했습니다

 

일상 생활 속의 AI: 챗GPT 다음의 1인 비서의 삶을 더욱 쉽고 효율적으로 설명하며 AI가 이미 우리 일상의 일부가 된 사례를 제시하고 특히, 휴머노이드 로봇 시대에 대한 이야기를 중점적으로 알려주었습니다.

 

경계의 파괴: 주요 메시지 중 하나는 인간과 AI 의 경계 파괴였습니다. 전상훈 박사는 학생들에게 AI 및 기술 분야의 미래 직업에 대해 생각해 보라고 알려주었고, 그 직업은 이제 가장 인간다운 능력이 부각되고 소중한 것이라고 알려주었습니다.

 

 

그리고 AI 가 바꾸는 세상 속에서의 교육, 직업, 진로를 바탕으로 하는 미래 인재상과 핵심역량 특히, AI 가 스포츠에 미치는 영향 등 다양한 각도에서 함께 하는 시간이었습니다.

 
올망쫄망 너무 귀엽네요 ㅎ

 

서울체중 학생들의 질문 중 몇가지를 첨부합니다.

무엇을 들려주고 무엇을 배우고 무엇을 알아가느냐에 따라 질문은 완전히 달라집니다.

 

1. 호기심이 인간의 특성이라 말한 아리스토텔레스와 아인슈타인의 말을 바탕으로, 현재 우리나라 교육이 어떻게 학생들의 호기심을 억누르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또한 이러한 환경에서 다시 호기심을 되찾는 방법도 궁금합니다.


2. 인간은 이미 생명을 복제할 수 있는 기술을 가지고 있는데, 세계 각국은 인간복제를 금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미래 AI가 인간의 일자리를 대체하거나, 경제적, 사회적 삶을 위협하는 요소를 금지하는 것에 대해 여러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하는지 알고 싶습니다.


3. AI가 인간의 직업을 대체한다면 어떠한 직업들이 대체가 되는지, 그리고 운동관련 직업은 인공지능과 관련성이 적은데 대체 가능성도 적어지는지?


4. 2024년 5월 15일자 한 신문에서 AI가 인간과 대화를 하며 누가 뒤로 지나갔는지, 누가 장난을 쳤는지 알려주었다는 기사를 본 적이 있습니다. 인간으로 비유하면 AI는 시각과 청각적 능력이 발달되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는데, 그렇다면 후각과 미각적 능력이 발달하게 될 수도 있는 것일까요?


5. 반대로 AI 가 없어지면 세상은 어떻게 될까요?


6. 2023년 한국은행은 우리 사회에서 341만명의 일자리가 인공지능에 의해 사라질 거라고 전망했는데, 일자리가 사라지면 그 사람들은 어떻게 살아갈 수 있나요?


7. 만약에 터미네이터나 다른 로봇들이 나오는 영화처럼 AI가 엄청 발전해서 인간을 괴롭히거나 공격하게 되는 일은 없을까요? 그렇게 되면 어떻게 해야될까요?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의 질문, 'AI, 질문이 직업이 되는 세상'을 읽고

이 독서와 강연을 통해 품었던 그 의문들을 앞으로의 교육 방식에 얽매이지 않고 지속적으로 발전해 나가길 소망합니다. 특히, 마지막에 저자 사인 받으러 온 학생들, 그날 나누었던 미래 진로 플랜을 꼭 빌드업 해나가길 기대합니다.


【비지트는 IT 융합 공학박사이자 미래전략가로 개인과 기업의 미래 가치 향상에 힘쓰고 있습니다. '챗GPT 질문이 돈이 되는 세상'의 저자로 챗GPT/ AI 강연, 드론/ 자율주행차 강연, 미래전략 강연, 진로진학 커리어 컨설팅, 기업의 미래 전략 컨설팅 등 미래가치를 높이는 데 힘쓰고 있는 종합 컨설팅 Firm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