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진로진학 컨설팅

<고교학점제 파헤치기 시리즈 1> 달라지는 졸업요건. 학부모라면 꼭 알아야, 고교학점제 개념 이해와 시행이유 그리고 이수 학점 등

비지트_ 2025. 2. 23. 08:18
반응형

안녕하세요. 비지트입니다.

2025년은 AIDT 교과서 시행과 함께 고교학점제가 시행되는 해입니다. 진로에 매우 중요한 제도로 정리할 필요성이 있어, 시리즈로 한번 연재해 보려고 합니다. 더구나, 청소년을 위한 진로 도서 'AI 질문이 직업이 되는 세상'이 중학생 고등학생의 필독서로 주목을 받고 있을 뿐만 아니라, AI 시대의 진로 탐색서로 2024 세종도서로 선정됨에 따라 저자로서 고교학점제의 개념 이해와 시행 이유, 그리고 앞으로 진로와 직업 대학 등과의 연계를 미래 트렌드에 맞게 시리즈로 풀어보려고 합니다. 기대해 주세요.

먼저 고교학점제에 대해서 살펴보면, 고등학생이 자신의 진로와 적성에 맞게 원하는 과목을 선택하고, 정해진 기준을 충족하면 학점을 취득하여 학점을 누적해 졸업하는 제도인데요, 한마디로, 대학교에서 졸업 학점에 맞추어서 과목을 이수하고 일정한 학점을 취득하면, 졸업하는 방식을 준용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고교학점제의 핵심은 사회에 진출해야 하는 고등학생들이 유연하지 못한 공통 교육과정을 이수하여 사회 적응 능력을 길러주지 못한 점을 개선하기 위해서, 개인별 맞춤형 교육과정을 설계할 수 있게 만들었다는 점입니다. 이러한 유연한 커리큘럼을 이수한 학생들은 자신들의 흥미와 재능에 따라 몰입식 교육과정을 만들어내면서, 자기 주도적인 학습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수업시스템이 획기적으로 바뀌게 되는데요, 고교학점제 이전에는 고등학생이 학년별로 정해진 공통 과목을 학교에서 정해준 시간표대로 들었지만, 고교학점제가 도입되면 학생마다 각자의 특성에 맞는 시간표를 갖게 됩니다. 국어, 수학 등 일부 기본 공통 과목 외에는 학생 스스로 원하는 과목을 골라 듣게 되고, 학교는 가능한 한 다양한 과목을 개설하여 학생의 선택을 지원해 주어야 합니다.

 

이전에는 수업에 안 빠지고 적절하게 과제와 시험을 치면 졸업이 가능했지만, 고교학점제 하에서는 각 과목마다 수업에 성실히 참여하고 정해진 최소 이수 학점(3년간 192학점)을 채워야 고등학교 졸업이 가능합니다. 거기다 출석일수 2/3이상, 학업성취율 40%이상이어야 학점으로 인정을 받습니다. 즉 획일적으로 수업을 듣고 졸업을 하던 방식에서, 최소 이수 점수를 받고 192학점을 3년 만에 들어야 한다는 점이죠.

 

대학교 졸업이 140학점이니, 평균적으로 3학점 기준으로 50개 과목 정도를 들어야 졸업이 가능한데, 192학점이라면, 3년 안에 최소 48과목(4학점 기준으로) 이상을 들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물론 고등학교 과목들은 4학점 기준(1학점을 +,-가능)으로 잡고 이것을 평균으로 나누면, 1학년당 16과목 사이를 들어야 하니, 학기별로 8-9과목을 들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즉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매일 6~7시간 수업을 들어야 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럼 왜 고교학점제를 도입하려는 것일까요?

첫째, 4차 산업혁명과 AI 시대에 요구되는 인재상의 변화 때문입니다. 획일적인 주입식 교육으로는 창의융합형 인재가 더 이상 나올 수 없다는 공감대가 형성되면서, 학생 각자가 자신이 원하는 방향에 따라 깊이 있게 공부하고 미래 핵심 역량을 키울 수 있는 교육과정이 요구되는데 현재의 방식은 한계가 존재하죠.

둘째, 기존 고교 교육의 획일성과 과열 경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함입니다. 모든 학생이 똑같은 과목을 듣고 일방적이고 똑같은 평가를 받는 구조에서는 학생이 원하는 진로와 무관한 과목까지 억지로 공부하면서 학생들은 고등학교 교과과정에 대한 흥미를 잃고, 사교육에 의존하는 부작용이 나타나는게 현재의 공교육 현실이죠. 그래서, 다양한 맞춤식 교과과정 제공을 통해, 학생들이 원하는 공부 방향성을 도와주는것이 고교학점제 제도의 본질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셋째, 글로벌 교육 파도를 타기 위함한 처절한 몸부림입니다. 이미 여러 선진국에서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을 운영해 오고 있고, 시대에 뒤처진 우리 교육 방식을 혁신해야 한다는 요구가 지속적으로 터져 나왔죠. 그래서 2022년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연구학교 운영을 거쳐 오는 2025년에 전국 시행이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 고교학점제는 학생의 선택을 얼마나 학교와 교육당국이 서포트할 수 있느냐가 성공 여부의 핵심으로 볼 수 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실제 이 고교학점제를 먼저 시행한 해외 국가들의 사례와 방향성을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출처: 고교학점제 기반조성을 위한

2025 신입생 교육과정 안내자료

출처: 고교학점제 기반조성을 위한

2025 신입생 교육과정 안내자료


【비지트는 IT 융합 공학박사이자 미래전략가로 개인과 기업의 미래 가치 향상에 힘쓰고 있습니다. '챗GPT 질문이 돈이 되는 세상'의 저자로 챗GPT/ AI 강연, 드론/ 자율주행차 강연, 미래전략 강연, 진로진학 커리어 컨설팅, 기업의 미래 전략 컨설팅 등 미래가치를 높이는 데 힘쓰고 있는 종합 컨설팅 Firm입니다】


반응형